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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캐릭터산업 이슈

2020-06-02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19 캐릭터 산업백서
  • 국내 캐릭터산업 이슈

    목차

      • 1.1. 캐릭터 마케팅의 심화 확장
        • 1.1.1. 캐릭터 마케팅의 심화
        • 1.1.2. 캐릭터 마케팅의 확장
      • 1.2. 캐릭터 상품시장의 변화
        • 1.2.1. 온라인 모바일 시장의 성장
        • 1.2.2. 오프라인시장의 변화와 대응
      • 1.3. 캐릭터 산업의 합종연횡
        • 1.3.1. 플랫폼 기업과 콘텐츠 기업의 협력
        • 1.3.2.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캐릭터산업의 향방
      • 1.4. 캐릭터 기술의 변화
        • 1.4.1. 캐릭터와 기술의 조우
        • 1.4.2. 버추얼 캐릭터
        • 1.4.3.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캐릭터
        • 1.4.4. 온라인 플랫폼과 캐릭터 팬덤

    개요

    - 국내 캐릭터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2조 2,07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4% 성장했고,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7.8%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1) 캐 릭터산업의 발전은 모바일 메신저, 게임, 웹툰, 애니메이션 등 미디어 플랫폼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 한다. 특히 글로벌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미디어 플랫폼이 범용화되면서 캐 릭터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