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2020 인도네시아 OTT 시장 동향
2020년 04호
심층이슈
2020 인도네시아 OTT 시장 동향
1. 인도네시아 OTT 시장 개요
2. 인도네시아 OTT 서비스 현황
3. 인도네시아 OTT 콘텐츠 소비 현황
개요
- 인도네시아는 최근 10년 사이 스마트폰이 빠르게 보급되었음. 이에 따라 도시권의 10~20대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인들은 보편적으로 지상파 TV보다는 유튜브, 넷플릭스를 비롯한 OTT를 통해 온라인 콘텐츠 를 소비하게 되었음. 빠르게 성장하는 인도네시아 OTT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구독형 스트리밍 서비스들 이 치열하게 홍보경쟁을 벌이고 있음. OTT 시장은 크게 현지 통신사들이 개발한 OTT 서비스(UseeTV, Firstmedia x 등), 아시아 OTT 서비스(iflix, viu 등), 글로벌 OTT 서비스(넷플릭스 등)로 나뉘고, 서비 스마다 특징을 갖고 있음. 인도네시아는 OTT가 보편적으로 보급되기 이전인 2000년대 초반부터 DVD,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해 한국 영상 콘텐츠를 접해오면서 한국 드라마에 익숙한 편임. 또한 글로벌 OTT 서비스가 주요 독점 콘텐츠로 한국 드라마, 예능을 내세우면서 한국 영상 콘텐츠에 익숙하며 그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시장임. 이에 인도네시아 OTT 시장을 살펴보고 한류 영상 콘텐츠 진출에 대한 시 사점을 얻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