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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일반배포용) - 방송산업
목차
3.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산업별 결과
3.7 방송산업
3.7.1. 방송산업 총괄
3.7.2. 방송산업 사업체 수 현황
3.7.3. 방송산업 매출액 현황
3.7.4. 방송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7.5. 방송산업 수출입액 현황
3.7.6. 방송산업 종사자 현황
개요
- 2017년 말 우리나라 방송산업 규모는 매출액을 기준으로 볼 때, 18조 4백억 원으로 전년대비 4.1%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홈쇼핑과 종합편성채널 등을 포함한 방송채널사용사업자와 IPTV의 성장에 기인한 것으로 보이며, 지난 몇 년간 일관성 있게 보이던 지상파방송의 위축, 유료 방송의 성장이라는 방송산업의 특징은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2017년 방송시장은 주요 지상파방송사 파업으로 인한 프로그램 제작의 부진, 광고매출의 급감, 중국의 한한령(限韩令) 등 대·내외적 성장 제약 요인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방송산업의 매출액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인 방송 광고매출의 규모는 3조 1,663억 원으로 전년대비(3조 2,225억 원) 1.7% 감소한 것으로 보이고, 방송 채널사용사업의 광고매출이 지상파방송을 넘어서는 등 방송광고 시장의 변동이 확인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