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한류 파급효과 연구
목차
1.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
1.1. 한류지수와 국가별 현황
1.1.1. 연구개요
1.1.1.1. 한류의 개념과 범위
1.1.1.2. 설문 조사 개요
1.1.2. 한류지수의 개념과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산출 과정
1.1.2.1. 한류지수의 개념과 측정방법
1.1.2.2. 한류지수의 개선 필요성과 보조지표 개발
1.1.2.3.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산출 과정
1.1.3. 국가별 한류지수 현황
1.1.4. 국가별 한류지수 변화 분석
1.1.5. 한류 보조지표 분석
1.1.6. 국가별 열성적 이용자 분석
1.1.7. 국가별 한류콘텐츠 경험률, 호감도, 소비량 변화 분석
1.1.7.1. 한류콘텐츠 경험률
1.1.7.2. 한류콘텐츠 호감도
1.1.7.3. 한류콘텐츠 소비량 변화
1.2. 한류의 경제적 효과
1.2.1. 경제적 효과의 범위
1.2.2. 경제적 효과 추정 방법
1.2.3. 한류의 수출 효과
1.2.3.1. 직접수출효과
1.2.4. 한류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1.2.3.1. 산업연관분석과 유발계수
1.2.3.2. 생산유발효과
1.2.3.3. 부가가치유발효과
1.2.3.4. 취업유발효과
1.2.5. 한류지수와 소비재 수출과의 관련성 분석
1.2.6. 한류로 인한 외국인 유학생 증가의 경제적 효과
1.3. 한류 정책 방안 제언
1.3.1. 국가별 한류 촉진 및 경제적 활용 방안
1.3.2. 산업별 한류 활용 방안
1.3.3.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을 위한 한류 지원 정책의 필요성
개요
- 본 연구는 한류지수를 측정하여 주요 국가별 한류의 인기도와 성장도를 분석하고,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한류를 국가적 자산으로 관리 육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 는 데 목적이 있다. 한류 촉진과 국가 간 문화교류 촉진을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한류 확 산 정도의 국가별 추이와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체계적이며 다각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류지수를 활용하여 한류의 대중화 정도와 성장도에 따라 국가를 분류하고 전년 조사 대비 변화된 사항들을 분석한다. 또한 해외 소비자들의 한류콘텐츠 소비 행동, 그리고 한 류로 인한 생산유발·부가가치유발·취업유발 효과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