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8 한류 파급효과 연구 - 한류의 비경제적 가치 분석: BTS와 ARMY의 공감적 소통 사례를 중심으로

2019-05-14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 2018 한류 파급효과 연구 표지
  • 한류 파급효과 연구

    목차

    • 2. 한류의 비경제적 가치 분석: BTS와 ARMY의 공감적 소통 사례를 중심으로
      • 2.1. 서론
      • 2.2. 연구내용 및 범위
        • 2.2.1. 경제한류와 문화한류
        • 2.2.2. 글로컬 문화로서의 한류와 K-Pop
        • 2.2.3. 뉴미디어와 팬덤의 진화
        • 2.2.4. K-Pop 팬덤과 초국적문화공동체
      • 2.3. BTS 관련 디지털 데이터 분석
        • 2.3.1. 빅데이터 분석
          • 2.3.1.1.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 2.3.1.2. 국내외 BTS 관련 뉴스기사 검색
        • 2.3.2. 초점집단면접조사 분석
        • 2.3.3. 동영상 자료 분석
      • 2.4. 연구결과
        • 2.4.1. BTS 관련 기사 분석 결과
          • 2.4.1.1. 국내 뉴스기사 검색
          • 2.4.1.2. 빌보드닷컴 기사 분석
          • 2.4.1.3. 트위터 분석
        • 2.4.2. 문헌연구 및 정성조사 결과: K-Pop과 BTS
          • 2.4.2.1. BTS의 스토리텔링
          • 2.4.2.2. BTS 소통과 소셜 미디어
          • 2.4.2.3. BTS만의 화려한 퍼포먼스와 뮤직 비디오의 영상미
          • 2.4.2.4. 멤버들의 형제 같은 관계와 팀워크
          • 2.4.2.5. BTS의 기록
        • 2.4.3. ARMY 팬덤의 초국적화, 초문화화
        • 2.4.4. BTS의 경제·외교·사회·문화적 영향력
          • 2.4.4.1. 경제적 효과
          • 2.4.4.2. 사회적 효과
          • 2.4.4.3. 문화적 효과
          • 2.4.4.4. 외교적 효과
      • 2.5. 한류의 비경제적 효과: 한류콘텐츠를 통한 소통과 문화공감
        • 2.5.1. 글로컬라이제이션과 공감사회
        • 2.5.2. BTS와 ARMY의 초국적 공감
          • 2.5.2.1. ARMY들의 세대별 특징
          • 2.5.2.2. BTS와 ARMY의 유대감
        • 2.5.3. 한류의 비경제적 효과
      • 2.6. 한류의 미래를 위한 정책적 제안
        • 2.6.1. K-Pop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콘텐츠 개발
        • 2.6.2. 공감을 주제로 한 콘텐츠 개발
        • 2.6.3. 새로운 문화소비층의 문화적 특성 이해
        • 2.6.4. 아이돌 그룹 매니지먼트의 선진화
        • 2.6.5. K-Pop 팬클럽의 하위문화 활동 지원
        • 2.6.6. K-Pop 콘서트 공간 확보 및 티켓 관리 시스템 마련

개요

- 본 연구는 한류지수를 측정하여 주요 국가별 한류의 인기도와 성장도를 분석하고,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한류를 국가적 자산으로 관리 육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 는 데 목적이 있다. 한류 촉진과 국가 간 문화교류 촉진을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한류 확 산 정도의 국가별 추이와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체계적이며 다각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류지수를 활용하여 한류의 대중화 정도와 성장도에 따라 국가를 분류하고 전년 조사 대비 변화된 사항들을 분석한다. 또한 해외 소비자들의 한류콘텐츠 소비 행동, 그리고 한 류로 인한 생산유발·부가가치유발·취업유발 효과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 제시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