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한류 파급효과 연구
목차
3. 한류를 활용한 국내 소프트파워 강화방안 연구
3.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3.1.1. 연구배경
3.1.2. 연구목적
3.1.3. 연구방법론
3.2. 소프트파워
3.2.1. 소프트파워의 정의
3.2.2. 소프트파워에 대한 재고찰
3.2.3. 한국의 소프트파워의 현황과 문제점
3.2.4. 소프트파워 관리의 사례
3.2.4.1. 일본
3.2.4.2. 중국
3.2.4.3. 미국
3.3. 한류의 등장과 소프트파워
3.3.1. 한류의 의미와 이해 : 문화적 정체성과 한류의 발현
3.3.2. 한류의 현황과 문제점
3.3.3. 미래지향적 한류의 의미와 가능성
3.3.4.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강화를 위한 한류의 발전 방향
3.4. 한국형 소프트파워 관리 모델의 구축
3.4.1. 한국형 소프트파워 모델의 필요성 및 제안
3.4.2. 한국형 소프트파워(K-Softpower)의 원천과 유형
3.4.3. 소프트파워 모델의 구성 차원의 이론적 타당성 검토
3.4.3.1. 소프트파워로서의 국가브랜드와 한류
3.4.3.2. 소프트파워로서의 공공외교와 한류
3.4.3.3. 소프트파워로서의 창의산업과 한류
3.4.3.4. 소프트파워로서의 한반도 통일브랜드와 한류
3.4.3.5. 소프트파워와 내부브랜딩
3.4.3.6. 소프트파워와 글로벌 네트워크 플랫폼
3.4.4. 한국형 소프트파워(K-Softpower) 강화와 한류의 역할
3.5. 소프트파워 제고를 위한 한류의 역할 및 전략 제안
3.5.1. 한류를 활용한 국가브랜드 가치 강화 방안 : 국가이미지와 원산지효과를 중심으로
3.5.1.1. 전반적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3.5.1.2. 한류를 활용한 원산지효과의 강화
3.5.2. 공공외교, 대외정책에서의 한류의 전략적 활용
3.5.3. 창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류의 전략적 운영
3.5.4. 국가정체성의 공유와 지속적인 재정립을 위한 한류 기회의 활용
3.5.5. 한류를 통한 글로벌 플랫폼 형성
3.5.6. 한반도 통일브랜딩에 기여할 한류의 역할과 가능성
3.6. 결론
개요
- 본 연구는 한류지수를 측정하여 주요 국가별 한류의 인기도와 성장도를 분석하고,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한류를 국가적 자산으로 관리 육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 는 데 목적이 있다. 한류 촉진과 국가 간 문화교류 촉진을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한류 확 산 정도의 국가별 추이와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체계적이며 다각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류지수를 활용하여 한류의 대중화 정도와 성장도에 따라 국가를 분류하고 전년 조사 대비 변화된 사항들을 분석한다. 또한 해외 소비자들의 한류콘텐츠 소비 행동, 그리고 한 류로 인한 생산유발·부가가치유발·취업유발 효과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