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8 한류 파급효과 연구 - 한류를 활용한 국내 소프트파워 강화방안 연구

2019-05-14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 2018 한류 파급효과 연구 표지
  • 한류 파급효과 연구

    목차

    • 3. 한류를 활용한 국내 소프트파워 강화방안 연구
      • 3.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 3.1.1. 연구배경
        • 3.1.2. 연구목적
        • 3.1.3. 연구방법론
      • 3.2. 소프트파워
        • 3.2.1. 소프트파워의 정의
        • 3.2.2. 소프트파워에 대한 재고찰
        • 3.2.3. 한국의 소프트파워의 현황과 문제점
        • 3.2.4. 소프트파워 관리의 사례
          • 3.2.4.1. 일본
          • 3.2.4.2. 중국
          • 3.2.4.3. 미국
      • 3.3. 한류의 등장과 소프트파워
        • 3.3.1. 한류의 의미와 이해 : 문화적 정체성과 한류의 발현
        • 3.3.2. 한류의 현황과 문제점
        • 3.3.3. 미래지향적 한류의 의미와 가능성
        • 3.3.4.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강화를 위한 한류의 발전 방향
      • 3.4. 한국형 소프트파워 관리 모델의 구축
        • 3.4.1. 한국형 소프트파워 모델의 필요성 및 제안
        • 3.4.2. 한국형 소프트파워(K-Softpower)의 원천과 유형
        • 3.4.3. 소프트파워 모델의 구성 차원의 이론적 타당성 검토
          • 3.4.3.1. 소프트파워로서의 국가브랜드와 한류
          • 3.4.3.2. 소프트파워로서의 공공외교와 한류
          • 3.4.3.3. 소프트파워로서의 창의산업과 한류
          • 3.4.3.4. 소프트파워로서의 한반도 통일브랜드와 한류
          • 3.4.3.5. 소프트파워와 내부브랜딩
          • 3.4.3.6. 소프트파워와 글로벌 네트워크 플랫폼
        • 3.4.4. 한국형 소프트파워(K-Softpower) 강화와 한류의 역할
      • 3.5. 소프트파워 제고를 위한 한류의 역할 및 전략 제안
        • 3.5.1. 한류를 활용한 국가브랜드 가치 강화 방안 : 국가이미지와 원산지효과를 중심으로
          • 3.5.1.1. 전반적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3.5.1.2. 한류를 활용한 원산지효과의 강화
        • 3.5.2. 공공외교, 대외정책에서의 한류의 전략적 활용
        • 3.5.3. 창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류의 전략적 운영
        • 3.5.4. 국가정체성의 공유와 지속적인 재정립을 위한 한류 기회의 활용
        • 3.5.5. 한류를 통한 글로벌 플랫폼 형성
        • 3.5.6. 한반도 통일브랜딩에 기여할 한류의 역할과 가능성
      • 3.6. 결론

개요

- 본 연구는 한류지수를 측정하여 주요 국가별 한류의 인기도와 성장도를 분석하고,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한류를 국가적 자산으로 관리 육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 는 데 목적이 있다. 한류 촉진과 국가 간 문화교류 촉진을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한류 확 산 정도의 국가별 추이와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체계적이며 다각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류지수를 활용하여 한류의 대중화 정도와 성장도에 따라 국가를 분류하고 전년 조사 대비 변화된 사항들을 분석한다. 또한 해외 소비자들의 한류콘텐츠 소비 행동, 그리고 한 류로 인한 생산유발·부가가치유발·취업유발 효과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 제시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