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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미디어 다양성 조사 - 미디어 다양성 조사의 구조

2019-07-16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주요내용

  • 2018년 미디어다양성 조사

    목차

    • 3. 미디어 다양성 조사의 구조
      • 3.1. 2018년 미디어다양성 조사 항목
      • 3.2. 조사 항목 세부내용

개요

- 미디어 다양성 조사 연구는 사업자, 전문가, 미디어다양성위원회 등의 의견 수렴을 통해 도출된 미디어 다양성 조사 틀에 기반을 두며, 매해 미디어 다양성 데이터를 수집하고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다. 2018년 연구는 전년도 연구에서 조사 실익이 낮았던 플랫폼 영역 및 채널 영역의 조사항목을 축소하고 시청자가 현실을 인식하는데 영향력을 많이 미치는 장르(드라마, 뉴스)를 중점적으로 프로그램의 내용부문 다양성 조사를 강화하였다.

- 본 보고서는 2018년 1월부터 2018년 9월까지 방송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미디어 다양성 지표는 (1) 종합편성 채널(지상파, 종편PP)의 포맷(16개 장르)별 편수와 편성시간 및 시청비율, (2) 지상파와 종편, tvN, OCN에서 편성되는 드라마의 등장인물의 사회문화적 특성(성별, 연령, 직업, 장애, 표준어 등) 및 주제/소재(예, 의학, 법정, 수사 등) 분석, (3) 지상파3사와 종편PP의 메인뉴스에 대한 정보원 및 주제(정치, 경제, 사회 등) 분석 (4) 종편PP 시사보도 프로그램 패널의 사회문화적 특성(성별, 연령 등), (5) 전국 시청자 약 1,000명 대상의 인식도 조사 결과 등을 포함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는 조사 결과 요약과 향후 시사점(연구 성과 또는 제한점, 개선방향 등)을 제시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