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방송한류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 방송한류 개관

2019-09-02 방송통신위원회

주요내용

방송한류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 목차

    • 2. 방송한류 개관
      • 2.1. 한류의 정의와 진화
        • 2.1.1. 한류의 정의와 발전 단계
        • 2.1.2. 한류의 지리적 확산
        • 2.1.2. 한류의 파급효과
      • 2.2. 방송한류의 역할과 파급 효과
        • 2.2.1. 한류의 원동력
        • 2.2.2. 한류 방송콘텐츠의 파급효과

개요

- 방송콘텐츠 산업은 타 서비스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비용으로 높은 고용유발 효과 및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성공적인 방송콘텐츠는 국가 브랜드 이미지 재고와 연관 산업의 수출에도 기여도가 높다고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방송콘텐츠 산업은 21세기의 먹거리 산업으로 각광받는 분야이다. 그러나 최근 한한령, 혐한류 등 문화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방송한류 주요 진출 대상국이던 중국, 일본 등지에서 국산 방송콘텐츠의 유통이 차단되면서 방송한류의 지속 성장 가능성 여부 자체가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방송한류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한류 방송콘텐츠 제작 및 국내외 유통과 관련된 정책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