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방송한류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목차
2. 방송한류 개관
2.1. 한류의 정의와 진화
2.1.1. 한류의 정의와 발전 단계
2.1.2. 한류의 지리적 확산
2.1.2. 한류의 파급효과
2.2. 방송한류의 역할과 파급 효과
2.2.1. 한류의 원동력
2.2.2. 한류 방송콘텐츠의 파급효과
개요
- 방송콘텐츠 산업은 타 서비스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비용으로 높은 고용유발 효과 및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성공적인 방송콘텐츠는 국가 브랜드 이미지 재고와 연관 산업의 수출에도 기여도가 높다고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방송콘텐츠 산업은 21세기의 먹거리 산업으로 각광받는 분야이다. 그러나 최근 한한령, 혐한류 등 문화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방송한류 주요 진출 대상국이던 중국, 일본 등지에서 국산 방송콘텐츠의 유통이 차단되면서 방송한류의 지속 성장 가능성 여부 자체가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방송한류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한류 방송콘텐츠 제작 및 국내외 유통과 관련된 정책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