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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게임 라이브방송산업 연구 보고
2020년 16호
심층이슈
중국 게임 라이브방송산업 연구 보고
1. 중국 게임 라이브방송산업의 발전 현황
2. 중국 게임 라이브방송산업의 특징
3. 중국 게임 라이브방송의 스트리머 분석
4. 신흥 중국 게임 라이브방송 플랫폼 분석
5. 중국 게임 라이브방송산업의 전망
장르별 차트
드라마 시청률 TOP10
예능 시청률 TOP10
박스오피스 TOP10
온라인·모바일 게임 TOP10
음원 TOP10
센터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 소개
1. 북경 비즈니스센터 안내
2. 북경 비즈니스센터 현지 통역 서비스 지원 안내
3. 2018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가이드
4.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가입 안내
5.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현지자문단 운영안내
6. 북경비즈니스센터 위챗 공식계정 운영 안내
개요
- 중국 게임 라이브방송산업의 발전은 태동기(2013년 이전), 성장기(2013-2014년), 폭발기(2015-2018년), 성숙기(2019년 이후)의 단계를 거쳐 옴. 초대형 플랫폼 두 곳인 후야(虎牙)와 도우위(斗鱼)가 상장 완료함에 따라 이제 업계에는 “양초다강(两超多强)”의 구도가 형성됨.
- 2019년 중국 게임 라이브방송 시장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독립된 플랫폼의 경우 매출 규모가 200억 위안(한화 약 3조 4000억 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2021년에는 전체 시장 규모가 4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이렇듯 시장 규모의 성장세가 가파른 배경에는 크게 두 가지 요인이 있음. 첫째, 네트워크 대역폭 및 스트리머 등 비용의 감소가 전체 영업이익을 끌어올린 것으로 파악됨. 둘째, 플랫폼의 유료 서비스 이용자 규모가 증가하였음. 그와 더불어 클라우드 게임, 라이브 커머스 등의 새로운 사업모델을 도입하여 사업의 영역을 넓힌 것도 주요 요인으로 꼽힘.
- 2019년 중국 게임 라이브방송 플랫폼의 이용자 규모는 약 3억 명에 이르며, 이는 2018년 대비 15.4% 증가한 수치임. 올해는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행되면서 전체 플랫폼의 이용자 규모가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임.
- 라이브방송 콘텐츠는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에 해당함. 플랫폼의 콘텐츠 경쟁은 인기 스트리머를 발굴하는 경쟁에서 콘텐츠 생태계 경쟁으로 옮겨가고 있음. 대형 라이브방송 플랫폼은 기존의 게임 및 스포츠 리그 관련 콘텐츠 외에도 오락, 스타 양성, 자체제작 리그, 자체제작 예능 등과 같은 콘텐츠를 시도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음. 코로나19 사태 이후 사회공익, 온라인 교육, 온라인 커머스와 같은 분야에서도 라이브 방송을 시도하고 있음.
- 코로나19 이후에도 게임 라이브방송 이용자들의 충성도는 현저히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양질의 콘텐츠도 이용자의 유료 결제를 유도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