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감콘텐츠 글로벌 동향분석(제5호)
목차
- 1. 이슈 포커스
- 1.1 메타버스(Metaverse)가 촉발한 음악산업의 혁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2. 트렌드 브리프
- 2.1 공공주도형 AR 예술 페스티벌 ‘Ottawa Art City’...“코로나19 시대, 창의기술로
예술과 시민의 상호작용 구현”
- 2.2 Virtual Taekwondo가 선보인 스포츠의 미래...신체 활동으로서의 e스포츠와
버추얼 스포츠 활성화
- 2.3 e스포츠 VR 경기장 Virtex Stadium,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행사를 위한 소셜
공간으로 활용성 기대
개요
- -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도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는 지속적인 성장
세를 기록했지만, 음악산업 전반의 침체를 막지는 못했다. 특히 공연산업이
큰 피해를 입은 상황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개최된 가상 콘서트의 흥행
은 음악산업이 메타버스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되었다. 이후 음악산업에
서는 메타버스가 제시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노
력이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가상 콘서트와 마케팅 이벤트처럼 메타
버스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식과 메타버스 생태계의 일부분에 해당되는 아
바타나 NFT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 시도로 구분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