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21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

2022-01-07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21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 연구 | A Surver on working Conditions of Game Industry Workers In Korea 2021 | 2021 | KOCCA21-14 | 표지 이미지
  • 2021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

    목차

    • 1. 서론
      •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2 연구 범위 및 방법
    • 2. 게임산업 노동환경 현황 및 주요 쟁점
      • 2.1 게임산업 및 종사자 현황
      • 2.2 게임 노동환경을 둘러싼 주요 쟁점들
    • 3. 게임산업 노동환경 실태조사 개요
      • 3.1 조사 및 표본 설계
      • 3.2 조사 내용
      • 3.3 실사 및 자료 검증
      • 3.4 자료 검증 및 처리
    • 4. 게임산업 노동환경 실태 분석결과
      • 4.1 종사자 및 사업체 현황
      • 4.2 고용관련 현황
      • 4.3 교육훈련 및 역량
      • 4.4 근무조건 및 처우
      • 4.5 생산구조와 노동시간
      • 4.6 일에 대한 인식, 만족도 및 미래전망
    • 5. 게임산업 주요 현황 진단
      • 5.1 최근 게임산업 현황 진단
      • 5.2 게임산업 노동환경 진단
      • 5.3 주52시간 근무제 도입 현황과 변화
      • 5.4 코로나19 이후의 변화
    • 6. 게임산업 종사자 영향요인 분석
      • 6.1 주52시간 근무제 도입 경과와 영향
      • 6.2 노동조건 결정요인 분석
      • 6.3 일에 대한 만족도 분석
      • 6.4 게임산업 종사자 이동 행태 분석
    • 7. 시사점 및 정책 제언
      • 7.1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수요
      • 7.2 주요 연구결과 해석 및 시사점
      • 7.3 정책 제언

      개요

      • - 한국의 게임산업은 2000년대 이후 눈부신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왔지만, 그 이면에는 열악한 노동환경을 견뎌낸 노동자들의 노력이 있었음 2010년대 후반 이후 업계 특유의 야근 및 초과근무 관행, 낮은 임금, 불안정한 고용, 불합리한 조직문화 등의 노동환경 문제가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사회적 이슈가 되기 시작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