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목차
- 1. 2022년 라이선스 산업 현황
- 1.1. 2021년, 팬데믹 침체로부터 회복세 보여
- 1.2. 브랜드에 초점을 맞춘 글로벌 라이선스 산업
- 2. 2022년 톱10 라이선스 브랜드
- 2.1. 강한 회복세 보인 라이선스 시장 톱 10 브랜드 성과 소개
- 2.2. 톱 10 브랜드 상세 소개
- 3. 2021년 라이선스 산업의 특징
- 3.1. 시장 선도기업의 활약이 분명했던 2021년
- 3.2. 콘텐츠가 기반이 되는 라이선스 시장
- 4. 정리와 시사점
개요
- - 본 보고서는 2022년 미국 라이선스 산업의 트렌드를 알아보고
향후 전망을 살펴보려는 목적으로 작성됐음. 글로벌 라이선스
산업 동향을 <톱 라이선스 브랜드 리포트>라는 제호로 15년 이
상 발행해온 라이선스 글로벌의 2022년 보고서를 참고하여 작
성됐으며, 2022년 보고서나 회계연도 2021년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됐기 때문에 보고서에서 언급된 브랜드 또는 기업
의 수치는 2021년을 기준으로 한 수치임을 밝혀둠. 한국의 라
이선스 산업이 특정한 캐릭터를 중심으로 논의되는 것과 달리, 미국 및 글로벌 라이선스 산업은 기업이 보유한 프로퍼티 또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논의되어 한국에서 익숙한 라이선스 산업의
개념보다 더 넓은 개념을 포괄하고 있음. 때문에 특정 캐릭터보
다는 브랜드와 기업의 성과와 전략, 강점을 언급했음. 라이선싱
산업은 팬데믹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은 것으로 보여지는데, 그 때문에 향후 라이선싱 산업은 비대면 상황의 보편화와 비대
면 상황으로 인해 드물어진 체험과 경험, 지역 특성이 반영된
팝업 스토어 등의 투 트랙 마케팅 전략이 동시에 보여질 것으로
전망됨. 이 보고서가 한국의 라이선스 산업에 대한 시야를 확장
하고 향후 발전 방향에 자료로 쓰일 수 있기를 희망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