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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환경에서의 방송영상콘텐츠 기획개발 지원정책 개선방안 연구
목차
- 1. 서론
- 1.1. 연구배경
- 1.2. 연구의 목적
- 1.3. 연구 방법론
- 1.4. 연구 범위
- 2.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시스템 분석
- 2.1. OTT 환경에서의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시스템 변화
- 2.2. OTT 환경에서의 세부 제작과정 변화
- 2.3. 소결
- 3. 주요 국가의 방송영상콘텐츠 기획개발 현황
- 3.1. 미국
- 3.2. 영국
- 3.3. 네덜란드
- 4.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기획개발 현황과 쟁점
- 4.1. 기획개발 선행연구 : 영화
- 4.2. 드라마
- 4.3. 예능・교양
- 4.4. 다큐멘터리
- 4.5. 장르별 기획개발 쟁점 비교 분석 ·
- 5.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기획개발 지원정책 현황
- 5.1. 방송영상콘텐츠 기획개발과 R&D
- 5.2.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기획개발 분야 지원사업 현황
- 5.3.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IP 관련 법·제도 현황
- 6. OTT 환경에서의 기획개발 지원정책 개선 방향
- 6.1. 개요
- 6.2. OTT 환경에서의 기획개발 지원정책 개선방안 제언
개요
- - 최근 한국의 방송영상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아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넷플릭스발(發) K-드라마가 대표적이며, 2021년 9월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후 전
세계 시청자를 사로잡은 ‘오징어게임’을 비롯해, ‘지옥’, ‘지금 우리
학교는’같은 드라마들이 그 뒤를 이어 세계적인 흥행을 기록했다. ‘오징어게임’의 경우 그 경제적 파급효과가 약 1조 원에 달한다고 평가받고
있는데,2) 이러한 신드롬에 힘입어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상인 에미상을
수상하며 비영어권 드라마로는 최초로 감독상, 남우 주연상을 비롯한 6관왕에
올랐다3). 이 외에도 예능 ‘솔로지옥’이나 다큐멘터리‘님아’같은 비드라마
장르의 콘텐츠도 OTT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만나 세계적인 K-콘텐츠 열풍을
견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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