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악
QQ뮤직(QQ音乐)은 중국의 대표적 온라인 음원 사이트이다. 특히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중국 음원 발매는 대부분 QQ뮤직에서 독점으로 진행된다. QQ뮤직 내 '한국차트(韩国榜)'는 중국에서 정식 발매된 케이팝 음원 인기 순위를 매주 목요일마다 1위부터 100위까지 집계한 것이다. 순위는 QQ뮤직 이용자의 음원재생수, 공유 수, 다운로드수, 아티스트의 사회영향력지수 및 소셜미디어 활성화지수를 종합해 도출된다. 1월 한 달간 매주 집계된 케이팝 순위 1위부터 5위까지를 정리해 중국 내 케이팝 인기 트렌드를 살펴보자.
▣ 1월 첫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2.12.30.~2023.1.5. 기준)
순위 |
곡명 |
가수 |
1 |
Ditto |
NewJeans(뉴진스) |
2 |
OMG |
NewJeans(뉴진스) |
3 |
Hot & Cold(온도차) |
KAI(金钟仁), SEULGI(슬기), JENO(제노), KARINA(카리나) |
4 |
원(Time After Time) |
BoA(보아), WENDY(웬디), NINGNING(닝닝) |
5 |
Cheshire |
ITZY |
※출처: QQ뮤직
▣ 1월 둘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3.1.6.~1.12. 기준)
순위 |
곡명 |
가수 |
1 |
Ditto |
NewJeans(뉴진스) |
2 |
OMG |
NewJeans(뉴진스) |
2 |
Attention |
NewJeans (뉴진스) |
3 |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Rose Blossom) |
H1-KEY(하이키) |
4 |
Hot & Cold(온도차) |
KAI(金钟仁), SEULGI(슬기), JENO(제노), KARINA(카리나) |
5 |
MOONLIGHT |
HENRY(헨리) |
※출처: QQ뮤직
▣ 1월 셋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3.1.13.~1.19. 기준)
순위 |
곡명 |
가수 |
1 |
Ditto |
NewJeans(뉴진스) |
2 |
OMG |
NewJeans(뉴진스) |
3 |
MOONLIGHT |
HENRY(헨리) |
4 |
VIBE(Feat. Jimin of BTS) |
TAEYANG(태양), Jimin(지민) |
5 |
Cheshire |
ITZY(있지) |
※출처: QQ뮤직
▣ 1월 넷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3.1.20.~1.26. 기준)
순위 |
곡명 |
가수 |
1 |
MOONLIGHT SUNRISE |
TWICE(트와이스) |
2 |
Ditto |
NewJeans(뉴진스) |
3 |
OMG |
NewJeans(뉴진스) |
4 |
MOONLIGHT |
HENRY(헨리) |
5 |
Cheshire |
ITZY(있지) |
※출처: QQ뮤직
▣ 1월 다섯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3.1.27.~2.2. 기준)
순위 |
곡명 |
가수 |
1 |
Ditto |
NewJeans(뉴진스) |
2 |
MOONLIGHT SUNRISE |
TWICE(트와이스) |
3 |
In The Novel |
Minnie(민니) |
4 |
OMG |
NewJeans(뉴진스) |
5 |
THE SOUND |
Stray Kids(스트레이 키즈) |
※출처: QQ뮤직
1월에는 뉴진스의 새 싱글 앨범의 인기가 돋보였다. 1월 첫째 주 1위는 Ditto, 2위는 OMG가 차지하며 뉴진스 첫 번째 싱글 앨범에 수록된 전곡이 상위권 차트를 석권했다. 또한 SM엔터테인먼트 아티스트들이 총출동한 SM타운 겨울 앨범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카이, 슬기, 제노, 카리나의 Hot & Cold (온도차)가 3위, 보아, 웬디, 닝닝의 원 (Time After Time)이 4위에 올랐다. 이어 5위에는 ITZY(있지)의 Cheshire가 차지했다.
1월 둘째 주에도 뉴진스의 Ditto와 OMG가 각각 1위와 2위를 지켰다. 3위에는 하이키의 새 앨범 타이틀곡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가 새로 진입했다. 카이, 슬기, 제노, 카리나의 Hot & Cold (온도차)는 한 계단 하락해 4위를 기록했다. 이어 헨리의 새 싱글 음원 MOONLIGHT가 발매와 동시에 5위에 올랐다.
1월 셋째 주에도 뉴진스의 인기는 계속됐다. 3주 연속 Ditto와 OMG가 각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정상의 자리를 지켜나갔다. 헨리의 MOONLIGHT는 두 계단 올라 3위를 기록했다. 이어 태양의 솔로 싱글 음원 VIBE가 발매와 함께 4위를 기록했다. 5위는 ITZY(있지)의 Cheshire가 차지했다.
1월 넷째 주에는 트와이스의 영어 싱글 음원 MOONLIGHT SUNRISE가 발매와 함께 1위로 진입했다. 뉴진스의 Ditto와 OMG는 각각 한 계단씩 밀려나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헨리의 MOONLIGHT도 한 계단 하락한 4위를 차지했다. ITZY(있지)의 Cheshire는 순위 변동 없이 5위 자리를 유지했다.
1월 마지막 주에는 뉴진스의 Ditto가 다시 한 계단 올라 1위 자리를 탈환했다. 한 계단 하락한 트와이스의 MOONLIGHT SUNRISE는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웹툰 모든 게 착각이었다 OST 중 (여자)아이들의 멤버 민니가 부른 In The Novel이 차지했다. 뉴진스의 OMG는 한 계단 하락해 4위를 기록했다. 5위는 스트레이 키즈의 일본어 음원 THE SOUND가 차지했다.
2. 드라마/예능/영화
최근 몇 년간 중국의 TV, 온라인 플랫폼, 극장 등에서 정식 수입된 한국의 최신 영상 콘텐츠가 유통된 사례는 극히 드물다. 하지만 중국 네티즌들은 실시간으로 한국의 드라마, 예능, 영화를 감상하기 위해 비공식적으로 각종 한류 콘텐츠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 중국 최대 문화콘텐츠 리뷰 사이트인 '더우반(豆瓣)'에는 한국 콘텐츠에 대한 중국 대중의 반응이 곧바로 공유되고 이것이 입소문이 되어 한국 드라마, 예능, 영화가 인지도를 얻게 된다. 더우반의 네티즌 평점과 주요 댓글은 중국 내 한류 영상 콘텐츠에 대한 실질적인 반응을 알아보는 데 매우 유용하다. 더우반을 통해 1월 인기를 끈 한류 콘텐츠를 살펴보았다. 드라마, 예능, 영화 분야별로 '최고 평점 콘텐츠'와 '최고 화제 콘텐츠'를 나누어 분석했다. 최고 평점 콘텐츠는 더우반 평점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네티즌들의 누적 평점이 가장 높은 콘텐츠를 선정했다. 최고 화제 콘텐츠는 최고 평점을 얻지 못했지만, 네티즌들의 평점 참여도가 가장 높아 화제성이 높다고 집계되는 콘텐츠를 선정한 것이다.
2-1. 1월 최고 평점 & 화제 드라마
<1월 최고 평점 & 화제 드라마 '더 글로리' - 출처: 더우반(2023.1.31. 기준)/넷플릭스>
1월 최고 평점을 기록한 한국 드라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이다. 총 20만 7,871명의 네티즌이 참여한 더우반 평점에서 8.9점을 기록했다(2023년 1월 31일 기준). <더 글로리>는 중화권 외 국가의 최신 드라마를 대상으로 네티즌들의 평이 좋았던 작품을 선정하는 더우반 '글로벌 호평 드라마 순위(全球口碑剧集榜)'에서 1월 첫째 주와 둘째 주 1위, 셋째 주 3위, 넷째 주 4위를 기록하며 화제성을 유지했다. 흥행 드라마의 역사를 써온 김은숙 작가와 송혜교가 <태양의 후예> 이후 약 7년 만에 만나 선보인 잔혹 복수극 <더 글로리>는 중국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네티즌들은 <돼지의 왕>, <약한 영웅>, <3인칭 복수> 등 복수를 소재로 한 한국 드라마 중에서도 <더 글로리>가 가장 압도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송혜교의 연기 변신에도 호평을 보냈다. "정주행했다. 멈출 수가 없다. 송혜교의 연기가 이전보다 더 강력해졌다(아이디: 戴choker的胖虎)."와 같은 댓글에 많은 네티즌이 공감을 표했다.
2-2. 1월 최고 평점 & 화제 예능
<1월 최고 평점 & 화제 예능 'GOING SEVENTEEN 2022' - 출처: 더우반(2023.1.31. 기준)/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1월 최고 평점을 기록한 예능 프로그램은 GOING SEVENTEEN 2022이다. 총 2,520명의 네티즌이 참여한 더우반 평점에서 9.7점을 기록했다(2023년 1월 31일 기준). GOING SEVENTEEN 2022는 중화권 외 국가의 예능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네티즌들의 평이 좋았던 작품을 선정하는 더우반 '해외 호평 예능 순위(国外口碑综艺榜)'에서 1월 둘째 주부터 다섯째 주까지 총 4주간 1위를 차지했다. GOING SEVENTEEN 2022는 케이팝 그룹 세븐틴이 지난 2017년부터 유튜브와 V LIVE(브이라이브)를 통해 팬들에게 선보인 자체 제작 웹 예능 시리즈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최근 몇 년간 국내외 콘서트 개최나 팬미팅 같은 대면 행사가 어려워지자 케이팝 아티스트들은 자체 제작 콘텐츠를 활발히 제작해 팬들과의 교류를 이어왔다. 많은 아이돌들이 저마다 콘텐츠를 선보인 가운데 그룹 세븐틴의 웹 예능은 에피소드마다 유튜브에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팬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공식적으로 유튜브의 접속이 제한된 중국에서는 중국판 유튜브라 할 수 있는 비리비리(哔哩哔哩)와 같은 사이트를 통해 공개됐다. 중국 팬들은 "작년 한 해 공개된 GOING SEVENTEEN 2022를 통해 13명의 세븐틴 멤버를 볼 수 있어 행복했다."며 "2023년에도 계속 세븐틴의 웹예능을 볼 수 있길 바란다."는 반응이다.
참고자료
- QQ뮤직(QQ音乐), https://y.qq.com/n/ryqq/toplist/16#t1=2021&t2=23&t3=song&t4=4&t5=1
사진출처
- 더우반(豆瓣), https://movie.douban.com/subject/35314632/, https://movie.douban.com/subject/35774087/
통신원 정보
성명 : 박경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북경)/북경 통신원]
약력 : 현) 중국전매대학교 영화학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