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대만의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는 BT21

2023-04-21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최근 대만 내에서 BTS의 캐릭터인 BT21을 사용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BT21의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을 발 빠르게 선보인 브랜드는 바로 대만의 맥도날드이다. 대만 맥도날드는 디저트 카드(Dessert card, 甜心卡)에 BT21의 캐릭터를 활용했다. 디저트 카드는 대만 맥도날드에서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한 할인 제도이다. 디저트 카드를 구매한 대상자에 한해 특정 품목을 구매할 경우 아이스크림, 홍차, 감자튀김, 아메리카노 등을 추가적으로 증정한다(2024년 3월 31일까지).

합리적인 가격에 맥도날드의 제품을 즐길 수 있어 인기가 많았던 디저트 카드이지만 이번 디저트 카드에는 BT21의 캐릭터까지 활용돼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대만의 패션지 《ELLE》는 맥도날드의 이번 디저트 카드에 대해 보도하며 BT21 캐릭터를 언급했다. 《ELLE》는 "각각의 디저트 카드에 그려진 BT21 캐릭터들은 맥도날드의 디저트를 즐기고 있다."며 제품에 활용된 BT21 캐릭터들을 소개했다.
 

대만 맥도날드에서 판매 중인 디저트 카드 - 출처: 통신원 촬영

<대만 맥도날드에서 판매 중인 디저트 카드 - 출처: 통신원 촬영>


대만 맥도날드는 디저트 카드뿐만 아니라 제품 포장지와 케이스 등 다양한 요소에 BT21의 이미지를 활용한 모습이다. 현재 대만 맥도날드를 방문하면 다양한 BT21 관련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SNS에서는 관련 제품을 구매한 BTS 팬들의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만의 인플루언서 셰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holy_sherry)에 맥도날드 디저트 카드 관련 게시물을 업로드했다. 셰리는 디저트 카드를 들고 촬영한 셀카를 올리며 어떤 디자인의 제품이 제일 좋은지 물으며, 방탄소년단의 팬클럽'아미(ARMY)'를 언급했다. 해당 게시물은 3,123개의 좋아요를 받으며 대만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해당 게시물에 대해 "저도 디저트 카드를 샀어요(我買到了耶)", "전부 좋아요, 전부 좋아요(都愛都愛)", "진짜 귀엽다(真可愛)" 등의 댓글이 달렸다. 이외에도 해시태그 #bt21맥도날드(#bt21麥當勞)를 통해 맥도날드를 방문한 대만 네티즌들의 수많은 인증샷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맥도날드에서는 BT21 관련 제품 이외에도 한국 기업 오뚜기와 협업해 출시한 한국식 치킨 제품도 만나볼 수 있다. 지난해 한국식 치킨을 활용해 판매했던 '코리안 맥 크리스피' 제품이 좋은 반응을 얻자 올해에도 해당 제품을 판매 중이다. 한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내기 위해 '오뚜기'를 중국어가 아닌 한국어로 그대로 적은 점이 인상적이다. 이처럼 현재 대만 맥도날드에서는 BT21과 한국식 치킨를 통해 한국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다.

대만 맥도날드 매장의 계산대에서 홍보하는 BT21 디저트 카드 - 출처: 통신원 촬영

<대만 맥도날드 매장의 계산대에서 홍보하는 BT21 디저트 카드 - 출처: 통신원 촬영>


BT21의 캐릭터를 활용한 브랜드는 맥도날드뿐만이 아니다. 대만의 화장품 업계에서도 BT21과 함께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최근 대만의 키엘은 BT21의 캐릭터와 협업해 'BT21 meets Kiehl's 울트라 훼이셜 크림(冰河醣蛋白保濕霜)'을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현재 키엘의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기존의 울트라훼이셜 크림과 동일한 가격인 NT$1,600(약 6만 8,752원)에 판매 중이다.

키엘은 지난 2022년 1월 한국에서도 BT21 울트라 훼이셜 크림을 선보인 바 있다. 최근 대만에서 내놓은 제품은 해당 제품과는 다른 디자인이다. 키엘은 4월 한 달간 BT21 스티커를 무료로 배포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 중이다. 구매 금액에 따라 BT21 가방을 포함한 다양한 굿즈도 증정하고 있다.

대만 내 폭넓은 BTS 팬층을 타깃해 저렴한 가격대의 패스트푸드부터 고가의 백화점 화장품 브랜드까지, BT21와 협업한 제품군의 가격은 꽤 넓은 폭을 자랑한다. 일부 멤버가 입대해 BTS의 그룹 활동을 한동안 기대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BT21이 대만 내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고 있는 현상은 대만 내 BTS의 인기가 여전히 건재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사진출처
- 통신원 촬영

참고자료
- 인스타그램 계정(@holy_sherry), https://www.instagram.com/p/CpxdXi5yWTe/?igshid=YmMyMTA2M2Y=
- 대만 맥도날드 공식 페이스북 계정(@mcdonalds.tw), https://www.facebook.com/mcdonalds.tw/?ref=page_internal
- 키엘 공식 홈페이지, https://me2.kr/RgauQ
- 《Elle》 (2023. 3. 2). 2023麥當勞甜心卡開賣!攜LINE FRIENDS推「BT21甜心卡」,4款主題設計、麥克雙牛堡回歸, https://www.elle.com/tw/life/foodie/g43152420/2023-bt21-mcdonalds-discount-card/

통신원 정보

성명 : 박소영[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대만/타이베이 통신원]
약력 : 전) EY(한영회계법인) Senior 현) 대만 국립정치대학교 박사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