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일본 2023년 4월 문화산업별 차트

2023-06-13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1. 케이팝

▣ 4월 앨범 판매량 순위 (2023. 4. 3. ~ 4. 30. 기준)
순위 순위 변동 앨범 제목 발매일 가수 판매량(단위: 만)
1 NEW SEVENTEEN 10th Mini Album 'FML' 4/26 세븐틴 55.1
2 NEW D-DAY 4/22 Agust D 12.0
5 NEW IVE-Vol.1 I’ve IVE 4/15 IVE 2.2
10 8 THE SOUND 2/22 스트레이 키즈 1.6
13 NEW Perfume: 1st Mini Album 4/22 NCT 도재정 1.3
14 NEW LOVESTRUCK! 4/14 케플러 1.2
22 6 Ready To Be: 12th Mini Album 3/15 TWICE 0.8
33 2 FACE 3/25 지민 0.5
37 NEW HOUSE OF TRICKY: Doorbell Ringing 4/7 싸이커스 0.4
42 - Master: Piece: 5th Mini Album 3/11 CRAVITY 0.4
※출처: 오리콘차트 월간순위

세븐틴의 미니 10집 FML이 5일 연속 오리콘차트 1위를 기록했다. 해외 아티스트가 일본에서 발매한 앨범이 1위를 획득한 횟수를 살펴보니 세븐틴은 BTS(10개 앨범)에 이어 2위(9개 앨범)를 장악했다. FML은 올해 해외 아티스트의 첫 주말 매출 1위를 기록하며 앞으로 세븐틴의 활동에 기대감을 불어넣고 있다. FML은 힙합, 퍼포먼스, 보컬 각 유닛곡과 그룹곡을 합친 총 6곡으로 구성돼 있다. 세븐틴은 멤버 개개인의 특성을 훌륭히 살리는 그룹이다. 유닛곡은 일본에서도 굉장히 인기가 높다. 승관, 도겸, 호시로 구성된 유닛 BSS(부석순)가 올해 2월 발매한 첫 싱글 앨범 타이틀곡 Fighting(Feat. Lee Young Ji)은 싱글 3위, 동영상 재생 횟수 7위, 다운로드 9위, 스트리밍 13위로 빌보드 재팬 JAPAN HOT 100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빌보드 재팬 JAPAN HOT 100은 CD 판매량부터 다운로드 수, 스트리밍 수, 라디오 재생 횟수, 동영상 재생 횟수, 노래방 가창 횟수까지 총 여섯 가지의 데이터를 집계한 종합 차트이다. 2019년부터 도입된 '노래방 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4월 14일 차트 이후 반영 중지됐으나 3개월 후(2020년 7월 6일) 재개된 바 있다. '노래방 지표'는 순위에 확실한 영향력을 미친다. 높은 노래방 지표 점수만으로 순위권에 오르는 곡도 있을 정도이다.
 

세븐틴의 미니 10집 FML  출처 세븐틴 일본 공식 홈페이지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세븐틴의 미니 10집 'FML' - 출처: 세븐틴 일본 공식 홈페이지/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 4월 싱글 판매량 순위 (2023. 4. 3. ~ 4. 30. 기준)

순위 순위 변동 싱글제목 발매일 가수 판매량(단위: 만)
15 NEW Teddy Bear(Japanese Ver) 4/5 STAYC 1.8
28 4 Here I Stand 3/29 트레저 0.8
31 8 Limitless 3/22 에이티즈 0.7
35 NEW Invisible Crayon 4/19 골든차일드드 0.5
4월 싱글 판매량에서 활약한 케이팝 아티스트는 STAYC이다. STAYC의 네 번째 싱글 Teddy Bear 일본어 버전이 4월 싱글 판매량 15위를 차지했다. 일본 데뷔 싱글인 Poppy가 싱글 판매량 약 8,000장으로 31위를 기록했던 것을 고려할 때, 일본에서 두 번째로 공개한 Teddy Bear 일본어 버전의 판매량은 큰 진전을 이룬 것으로 보인다. 2022년 9월부터 시작된 일본 공식 팬클럽 '스윗 재팬(SWITH JAPAN)'의 공식 트위터 팔로워 수는 약 4만 8,000명이다(2023년 5월 기준). 현지 팬들은 STAYC가 일본 지상파의 주요 음악 방송 프로그램에도 출연하기를 바라고 있다.

STAYC의 Teddy Bear 출처 하이업 엔터테인먼트

2. 공연(콘서트•팬미팅•쇼케이스 등)

5월 9일부터 세븐일레븐 재팬이 일본 전국에서 '한국 구르메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편의점에서 다양한 종류의 한국 식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만큼 해당 박람회는 육개장 라면, 간장게장 삼각김밥, 불고기 덮밥, 비빔밥, 나물, 김밥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달고나 커피를 재현한 휘핑크림이 올려져 있는 푸딩, 인절미 등 디저트까지 취급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협력으로 개최돼 상품에는 공사 인정마크가 붙어 있다. 세븐일레븐 재팬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상품과 더불어 한국 식문화에 대한 간단한 정보도 살펴볼 수 있어 매우 훌륭한 기획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콩가루 떡 인절미 상품에는 "한국에서는 인절미를 얹은 인절미 토스트도 인기"라는 설명이, 나물 상품에는 "생일이나 축하하는 날 등 다양한 장면에 등장하는 음식"이라는 설명이 붙어 있다.

트위터에서는 "세븐일레븐에서 한국 박람회를 진행 중인데 판매하고 있는 음식들 전부 맛있어. 한국 요리를 좋아하게 됐어.(@fankysan_ Twitter)"와 같이 이번 박람회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흥행한 한국 드라마를 계기로 편의점이나 대형 슈퍼마켓에서 냉동식품이나 도시락 등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한국 상품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세븐일레븐 재팬은 2020년부터 한국 식품의 종류를 늘려왔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치즈 닭갈비나 양념치킨 등이 큰 인기를 얻었다. 이번 '한국 구르메 박람회'는 한국 식품을 즐기는 일본인들이 더 많아지는 하나의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오리콘차트 월간순위, https://www.oricon.co.jp/rank/js/m/2023-04/
- 세븐틴 일본 공식 홈페이지, https://www.seventeen-17.jp/
-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https://www.pledis.co.kr/html/
- 하이업 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http://www.highup-ent.com/
- 세븐일레븐 한국 구르메 박람회 홈페이지, https://www.sej.co.jp/products/kfair2305.html
- Universal Music Group, https://www.universal-music.co.jp/

통신원 정보

성명 : 한도치즈코[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일본(도쿄)/도쿄 통신원]
약력 : 현) 도쿄외국어대학, 국제기독교대학, 무사시대학 강사 리쿄대 사회학과 졸업, 서강대 사회학과 문학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