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올해 주목받은 한국 BL 작품과 시사점

2025-01-10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올해 중국 평점 사이트 도우반(豆瓣)에서 높은 평점을 받은 한국 영화와 드라마가 있었다. 해당 콘텐츠들의 공통점은 한국의 BL 작품이라는 것이다. 장르 문학 중 로맨스 문학의 한 줄기인 BL은 '보이즈 러브(Boy’s Love)'의 영어 표기에서 머리글자를 딴 용어로 남성 간의 연애를 중심으로 엮어 나가는 이야기를 담아낸다. 중국에서는 BL이나, 퀴어 소재라고 직접적으로 부르기보다 '탐미극(耽美剧)'이라고 일컫는다. 한편 BL은 남성 간 연애와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으나 여성 팬들을 위한 특화된 판타지 장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BL처럼 창작과 소비의 주체 대다수가 모두 여성인 장르는 드물다. 중국에서 BL 장르는 한국보다도 훨씬 더 일찍이 열성 팬이 형성되며 공개적 사랑을 받고 있다. 글로벌 소비층과 열성 팬의 형성, 특히 동아시아 권역을 중심으로 한 BL 콘텐츠의 대중화를 고려할 때 오늘날 BL 문화는 본격적인 콘텐츠 장르로 자리 잡았다고 볼 수 있다.

관련 논문을 살펴보니 BL 문화 형성 초기 콘텐츠는 주로 웹 공간에서 생산 및 소비됐다. 중국 BL 소설 창작의 시초는 199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까지 PC 통신 환경과 유사한 게시판 커뮤니티다. 한국 아이돌에 대한 팬 픽션이 열성 팬 중심의 수용자들 사이에서 생산 및 유통됐다(김혜주, 2024). 다만 중국 또한 동아시아 국가라는 점을 고려할 때 BL 콘텐츠가 내재하고 있는 젠더 이슈와의 관련성, 기존 사회 규범과의 충돌 가능성, 강력한 열성 팬과 산업 가치, 관련된 각종 규제 등 다양한 변수가 상호작용을 한 결과일 것이다. 인용한 논문 내용을 바탕으로 이러한 지점에 착안해 동아시아에서의 BL의 대중화 현상을 동시대 세부 문화 영역의 새로운 추세 중 하나로 파악하면서 향후 더 중요한 대중문화로 자리 잡아갈 BL 문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한국 OTT 플랫폼에서 여러 BL 영화나 드라마를 제작해 선보이고 있는데 한국에서 제작된 BL 작품이 중국에서 높은 평점을 받으며 주목을 받고 있다.

<  드라마 '대도시의 사랑법' 중국어 홍보 포스터 - 출처: '豆瓣'  >

특히 올해 한국 OTT 티빙에서 공개된 드라마 < 대도시의 사랑법(大都市爱情法) >은 중국 평점 사이트 도우반(豆瓣)에서 10점 만점에 8.8점을 기록했다. 평도 1만 3,000건을 넘겼는데 그중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평점은 다음과 같다. 한 중국 네티즌은 "한국은 이제 더 이상 청춘 드라마에 국한되지 않고 동성애를 진지하게 써 내려가기 시작한 것 같다. 남자 주인공은 자기 자신에 대한 모순과 깊은 감정을 원하면서도 진지한 상대방을 밀어내기도 한다. 어린 시절 가정에서 받은 상처와 엄마와 화해 등을 담아 다양한 형태의 도시 사랑법은 공통의 애틋함으로 연결된 느낌"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다른 네티즌은 "동아시아의 동성애 특징을 은연중에 드러낸 듯하다. 사랑은 신이 점지한 듯 인연인 것인데… 이 드라마는 알고 있다. 치명적인 것은 외재적인 것이 아니라 자신의 탐구와 궁극적인 외로움이라는 것을"이라고 관람평을 전했다. 

이 밖에도 영화 < 내 손끝에 너의 온도가 닿을 때(当我的指尖触碰到你的温度时) >는 한국에서 대중적 인기를 얻지는 못했지만 한국 네티즌 사이에서도 호평을 많이 받았다. 중국 도우반에서는 평점 8.4를 기록하고 리뷰 댓글도 7,300개를 넘겼다. 좋아요를 많이 받은 댓글 중에는 "BL 드라마는 여성 감독이 해야 한다는 걸 또 느꼈다. 감정선이나 촬영 기법이 너무 좋았다.", "필터를 과도하게 쓴 듯한 느낌은 있지만 작품이 풍기는 분위기는 역시 한국 드라마가 잘한다." 등의 의견이 있었다. 한편 웹드라마 < 태권도의 저주를 풀어줘(解除跆拳道的诅咒) >는 도우반 평점 8.3점, < 연애 지상주의 구역(恋爱至上主义区域) >는 도우반 평점 8.1점을 기록했다. 

내용을 종합해 보면 동성애를 소재로 다루고 있지만 주인공의 인생과 감정을 통해 동아시아가 가지고 있는 보수적인 기성 문화와 부딪히는 젊은 아시아인의 감정선을 느낄 수 있다. 즉 BL 요소를 비교적 자연스럽게 녹이면서 다른 장르적 특징을 혼합해 일반 대중에게도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세부 장르 중 하나인 BL이 한국과 중국에서도 좋은 반응을 받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지 않을까?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김혜주 (2024). 중국 BL장르의 발전과정 고찰. 중국어문학지, 87, 143-167.
- 류호현, 이가현 (2022). 트랜스 동아시아 BL 대중화 경향 연구 - 한・중・일 3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 일어일문학, 94, 149-168. 
- 邓楠楠, 韩敏 (2021). “出圈”的耽美:国内耽美文化发展概述.重庆科技学院学报(社会科学版)(01), 94-98+120.doi:10.19406/j.cnki.cqkjxyxbskb.2021.01.017.
- 王楚晗 (2024). '浮出' 与'淹没': 女性耽美粉丝的主体性研究(硕士学位论文,吉林大学).硕士.
- 티빙 홈페이지, https://www.tving.com/contents/E004262979\
- 도우반(豆瓣) 홈페이지, https://movie.douban.com/
, https://movie.douban.com/subject/36782606/, https://movie.douban.com/subject/36744087/
, https://movie.douban.com/subject/36671934/, https://movie.douban.com/subject/36409551/

	

통신원 정보

성명 : 김근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상해)/상해 통신원]
약력 : 복단대학교 신문학원 매스커뮤니케이션학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