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태국에서는 캐릭터 상품 및 아트 토이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빠르게 점포를 확장하고 있는 팝마트(POP MART)부터 태국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토이제로플러스(TOYZEROPLUS)까지 캐릭터를 활용한 피규어, 랜덤 박스 열풍이 식지 않고 있다. 어느새 길거리나 대중교통 안에서 사람들이 가방에 다양한 캐릭터 키링을 달고 있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게 됐다. 처음에는 일부 캐릭터에 국한돼 있던 캐릭터 상품 열풍이 점점 커져 이제는 중국, 일본, 미국 등 여러 국적의 캐릭터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태국을 찾는 한국 캐릭터도 증가하고 있다. 귀여운 몰티즈 캐릭터인 '몰티즈'는 태국 센트럴 월드에서 4월 19일부터 5월 18일까지 행사 '말티즈 월드투어 팝업스토어 방콕(Maltese World Tour Pop-up Store)'을 진행해 인형, 생활용품을 비롯해 태국에서도 열풍인 랜덤 박스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였다. 태국을 테마로 디자인한 태국 컬렉션까지 선보였다. 태국 학생 교복 및 전통의상을 입고 있는 몰티즈 캐릭터 인형부터, 태국 과일 두리안, 코코넛 등으로 꾸며진 몰티즈 캐릭터 상품이 있어 태국을 위한 컬렉션임을 단번에 눈치챌 수 있었다. 많은 태국인이 태국 교복을 입은 몰티즈를 보고 "귀엽다!"는 말을 반복하는 모습이었다.
< 태국 교복 및 전통 의상을 입은 몰티즈 – 출처: 통신원 촬영 >
한국 캐릭터인 조구만(JOGUMAN)도 태국에 등장했다. 조구만 스튜디오는 라인과 손을 잡고 '브라키오와 우디(BRACHIO และ WOODY)' 라인 스티커를 출시했다. 또한 4월 22일부터 5월 6일까지 센트럴 월드 1층에서 공식 라이선스 제품을 판매하는 팝업스토어(JOGUMAN 1ST POP-UP in BANGKOK)를 진행 중이다. 팝업 구역에서는 인형, 키링, 컵, 우산 등 다양한 캐릭터 상품이 판매됐으며 포토존과 사진 부스도 마련돼 있었다. 여러 관람객이 해당 사진 부스에서 추억을 남기고 있었다.
< 조구만 스튜디오의 태국 방콕 팝업스토어 전경 - 출처: 통신원 촬영 >
태국인에게 이미 친숙한 카카오프렌즈도 지난 3월 행사를 진행했다. 태국식 인사 '와이'를 하는 라이언과 함께 공식 오픈한 태국 스토어의 팝업 행사였다. 해당 행사에 이어 4월 9일부터 4월 30일까지는 방콕 MBK 센터에서 'At First x Kakao'가 진행돼 4월에도 카카오프렌즈를 계속해서 즐길 수 있었다. 위 두 행사에서는 평소 태국에서 찾아보기 힘든 제품이 많았다. 그동안에는 주로 필기구 및 공책과 같은 문구류 제품이 많았는데 이번에는 슬리퍼, 인형 등 이전과는 다른 제품을 색다르게 만나볼 수 있었다. 일러스트레이션 캐릭터와 함께 케이팝 아이돌 관련 캐릭터 상품도 늘어나고 있다. 그룹별 멤버를 상징하는 캐릭터 상품은 어느새 대부분의 케이팝 아이돌이 출시하는 굿즈 중 하나가 됐다. 그중에서도 태국 라이프스타일 샵 '모시모시(Moshi Moshi)'에서는 케이팝 아이돌의 캐릭터 라이선스 제품을 판매한다. '모시모시'는 캐릭터 및 마스코트를 활용한 라이선스 제품을 적극적으로 선보이는 샵으로 디즈니, 픽사, 위 베어 베어스, 산리오 등 유명한 캐릭터를 이용한 신제품 라인을 매달 출시하고 있다. '모시모시'의 캐릭터 라이선스 제품에는 케이팝 아이돌의 캐릭터 제품도 포함된다. BTS의 캐릭터 BT21, NCT 텐의 캐릭터, NCT 드림의 DREAM( )SCAPE 컬렉션 등 케이팝 라이선스 제품과 인기 있는 랜덤 박스 제품을 중심으로 신제품을 선보였다. '모시모시'의 라이선스 제품은 태국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제품 가격이 저렴해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타깃으로 한다. 케이팝 아이돌 캐릭터 라이선스 제품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빠르게 품절되지만 온라인에서는 비교적 오랜 기간 구매가 가능해 접근성도 좋은 편이다.
< 쇼피 공식 '모시모시' 몰에서 판매 중인 NCT 드림 관련 상품 - 출처: 쇼피(Shopee) >
소개한 K-캐릭터 외에도 한국 캐릭터는 꾸준히 태국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잔망루피(Zanmang Loopy)는 태국 팝마트에서 피규어를 판매 중이며 최근에는 태국 화장품 브랜드 프라미(PRAMY)와 협업을 진행해 한정판 패키지를 선보였다. 이렇듯 태국 내 기업도 여러 한국 캐릭터와 협업하거나 관련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이전에는 캐릭터 상품을 비교적 제한된 판매처에서만 만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10-20대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만큼 태국 내 캐릭터 상품 열풍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인스타그램 계정(@atfirstbkk), https://www.instagram.com/atfirstbkk/ - 《Mitihoon》 (2025. 4. 21). “MOSHI” เดินเกมรุกตลาดค้าปลีกในไตรมาส1/68 ต่อเนื่อง หลังเปิดสาขาใหม่ครอบคลุมทั่วประเทศชี้กระแสตอบรับดี ตอกย้ำความเป็นผู้นำในตลาดสินค้าไลฟ์สไตล์, https://www.mitihoon.com/2025/04/21/537377/ - 페이스북 계정(@pramythailand), https://www.facebook.com/pramythailand - 쇼피(Shopee), https://shopee.co.th/moshimoshi_officialshop
성명 : 이수화[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태국/방콕 통신원] 약력 : 시나카린위롯대학교 태국어학 석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