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홍콩에 부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열풍

2025-09-16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케이팝의 매력과 흥미로운 스토리를 바탕으로 전 세계 관객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홍콩에서도 또 다른 한류 열풍을 불어오고 있는 가운데 <케이팝 데몬 헌터스> 관련 언론 기사가 연일 쏟아지고 있다. 

< '케이팝 데몬 헌터스' 포스터 - 출처: 넷플릭스 >

홍콩의 유명 일간지 《The Standard(더 스탠다드)》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열풍이 넷플릭스, 음원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후 극장을 강타하다."라는 기사를 내놓으며 "넷플릭스의 거대 히트작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올여름 스트리밍 및 음원 차트 기록을 경신하며 전 세계적으로 시대의 흐름을 사로잡고 있다."고 평했다. 이어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2억 1,000만 회 시청됐으며 현재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 10 내 5곡을 올렸다."고 전하며 "수천 명의 코스프레 팬들이 5개국 극장에서 매진된 싱어롱 상영을 위해 모이는 가운데 스트리밍 대히트작이 이번 주말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The Standard》는 "영화에서 서울의 현대적 스카이라인과 전통 목욕탕, 초가집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배경으로 90분에 걸친 파워 발라드와 뜻밖의 로맨스 등이 전개된다. 환상적인 각본, 훌륭한 애니메이션과 노래라는 세 가지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고 전한 로스앤젤레스에 거주하는 영화 평론가이자 케이팝 애호가인 웬디 리 사니(Wendy Lee Szany)의 멘트도 덧붙여 소개했다.
레이 아미, 아덴 조, 메이 홍이 2025년 8월 22일 열린 '케이팝 데몬 헌터스' 골든 위크엔드 개막식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레이 아미, 아덴 조, 메이 홍이 2025년 8월 22일 열린 '케이팝 데몬 헌터스' 골든 위크엔드 개막식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출처: 'The Standard' >

홍콩의 유력지 《South China Morning Post(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도 "넷플릭스 승리 후 대형 스크린을 강타할 준비가 된 <케이팝 데몬 헌터스> - 이번 주말 북미 영화관 1,700곳에서 싱어롱 개최한다."라는 기사를 실었다. 그러면서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할리우드 스튜디오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에서 제작한 대형 스크린용 영화였지만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많은 극장이 문을 닫으면서 넷플릭스에 판매됐다. 이 정도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중문화 홈페이지 너드 리액터(Nerd Reactor)의 설립자인 존 응우옌(John Nguyen)은 오히려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것이 영화에 유리하게 작용했을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고 전하며 그 이유는 바로 입소문 때문이다."라고 정리했다. 사람들이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대해 이야기하고, 가족 구성원이 거실에서 노래하는 영상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며, 끝없는 틱톡 댄스 영상은 모멘텀을 더해 아직 영화를 보지 못한 사람들이 밈을 피할 수 없어 주말에 넷플릭스를 보는 현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북미 1,700개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싱어롱과 관련해서는 "팬들은 옷을 입고 휴대폰을 꺼내 자신의 목소리를 최대한 높여 노래하는 모습을 촬영하도록 초대받았다. 코로나19의 암울한 시기, 할리우드 파업,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젊은 관객들이 스트리밍으로 이동하는 상황에서 이는 영화관 입장에서는 반가운 일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인기는 음식부터 여행까지 한류의 다양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Lifestyle Asia(라이프스타일 아시아)》는 "농심이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의 협업을 예고했다."는 내용을 담은 기사를 실었다. 그러면서 "애니메이션 영화를 봤다면 소녀들이 라면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라며 "이번 협업은 오랜 기간 이어져 온 한국 유명 식품 회사뿐만 아니라 한국 대중음악 장르도 기념하는 기회다."라고 정리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각 패키지에는 루미, 미라, 조이, 사자 보이즈, 더피 캐릭터가 등장하며 멤버 지누가 까치 수씨와 함께 악마의 모습으로 등장하는 블랙 버전의 신라면도 있다."고 소개하며 "이달 말 출시 예정인 협업 상품은 한국, 북미, 유럽, 오세아니아,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관련 여행 상품

< '케이팝 데몬 헌터스' 관련 여행 상품 - 출처: 클룩(Klook) >

또한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테마로 한 각종 여행 패키지 상품도 화제다. 클룩(Klook)에서는 한국을 직접 방문해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한국의 분식, 서울의 핫 플레이스를 체험해 보고 케이팝 댄스를 직접 배워보는 패키지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10여 년간 케이팝에 빠져있다고 밝힌 홍콩인 매기는 "주변에 케이팝에 큰 관심이 없던 지인들이 영화 속에 등장하는 노래를 흥얼대고, <케이팝 데몬 헌터스> 관련 댄스 숏츠를 소셜미디어에 게재하며, 한식당을 즐겨 찾는 일이 많아졌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파워가 홍콩에 또 다른 한류 붐을 가져오고 있다."면서 상황을 구체적으로 전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The Standard》(2025. 8. 23). 'KPop Demon Hunters' craze hits theaters after topping Netflix, music charts, https://www.thestandard.com.hk/world-news/article/309732/KPop-Demon-Hunters-craze-hits-theaters-after-topping-Netflix-music-charts
- 《South China Morning Post》(2025. 8. 23). ‘KPop Demon Hunters’ poised to slay big screen after Netflix triumph, https://www.scmp.com/news/world/united-states-canada/article/3322901/kpop-demon-hunters-poised-slay-big-screen-after-netflix-triumph?registerSource=loginwall
- 《Lifestyle Asia》 (2025. 8. 21). Nongshim is releasing official K-Pop Demon Hunters instant noodles, https://www.lifestyleasia.com/hk/dining/food/nongshim-k-pop-demon-hunters-instant-noodles-release/#google_vignette
- 클룩(Klook), https://www.klook.com/en-HK/activity/170155-kpop-demon-hunters-one-day-all-inclusive-tour/

통신원 정보

성명 : 이성화[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홍콩)/홍콩 통신원]
약력 : North head seven star 마케팅 디렉터, HMW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