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1월, 나고야에서 열린 한국문화 체험 이벤트 - 출처: 불닭볶음면 공식 인스타그램 >
오사카의 근교에 위치한 나고야(名古屋)에서 개최된 한국 체험 행사에 한국의 대표적인 인기 식품인 '불닭볶음면'이 등장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올해는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을 맞아 한국과 일본에서 예술 교류와 문학 강연 등 다양한 국제 행사가 개최되며 양국의 교류 관계를 끈끈하게 유지 중이다. 일본 미디어 ≪피알 타임스(PR TIMES)≫ 측은 지난 11월 22일(토)부터 23일(일) 이틀 동안 나고야시 중앙에 위치한 에디온스 쿠야 광장(エディオン久屋広場)에서 한국 문화를 체험하는 특별한 이벤트인 '한국 페스티벌 2025 인 나고야(韓国フェスティバル2025 in 名古屋)'가 개최된다 전했다. 이번 문화 교류 이벤트는 주 나고야 대한민국 총영사관(駐名古屋大韓民国総領事館)에서 주최한 행사로 한국 문화와 한국 푸드, 한국 뷰티 등 각양각색의 매력을 전하는 대규모의 한국 문화 이벤트다. 한국과 일본의 문화 교류 증진을 목적으로 기획 및 개최된 이번 이벤트에는 한류에 관심을 가진 세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벤트 현장에는 한국 음식, 음악, 전통, 관광, 트렌드를 체험할 수 있는 부스가 구성되어 지역 주민부터 국내외 관광객까지 폭넓은 세대가 한국 문화를 체험하고 교류했다. 이벤트 부스 외에도 한국 식품 회사 (주) 삼양 재팬에서 이벤트 한정 기획으로 '삼양 세트'를 판매했다. 해당 세트는 삼양 재팬이 주력하는 브랜드 제품인 불닭볶음면을 비롯하여 해외 시장을 겨냥하여 출시된 삼양의 인기 브랜드들을 한 번에 즐길 수 있게 구성돼있다. 총 9가지 종류로, 일본에서 인기가 많은 불닭볶음면(카르보나라, 기본, 양념치킨 맛), 불닭 감자칩 오리지널 맛, 감자면, 맵(メップ, 흑후추 소고기 맛, 마늘 조개 맛), 탱글 라면(テングル, 갈릭 새우 파스타), 불닭 도시락 상자다. 삼양의 인기 브랜드 식품들을 특별 가격으로 맛볼 수 있는 이 매력적인 구성은, 삼양 제품을 선호하는 일본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세트를 구매한 사람들에게는 불닭 가방도 제공되며 구매자 한정으로 특별한 제비뽑기를 통해 아기자기한 삼양라면 키링과 스티커도 받을 수 있었다.

< 삼양 재팬이 주력하는 3가지 식품 - 출처: '피알 타임스(PR TIMES)' >
(주) 삼양 재팬은 1961년에 설립된 한국의 (주) 삼양 식품이 2019년 일본에 진출하여 설립한 일본 법인으로, 일본 시장을 타깃으로 다양한 한국 식품들을 개발 및 판매하며 한국 푸드의 세계화를 이끌고 있다. 삼양 재팬이 주목하는 3가지 브랜드는'불닭볶음면과 탱글 라면, 맵라면'이다. 먼저 불닭볶음면은 2012년 출시된 이후 세계적으로 아찔한 매운맛을 선사 중인 한국 볶음면이다. 현재는 세계 100개국에서 인스턴트 라면, 소스, 과자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으며 삼양은 불닭볶음면의 영향으로 국제적으로 매운맛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잡게됐다. 탱글 라면(tangle)은 미국 시장에 이어 2024년 2월, 일본 시장에 진출한 본격 프리미엄 파스타다. 해당 식품은 불고기와 김치를 파스타에 조합한 한국식 크림 파스타로 색다르고 독특한 맛으로 사랑받고 있다. 고단백질과 필수 영양 성분이 포함된 식품인 만큼 건강한 생활을 지지하는 젊은 세대의 인스턴트 라면으로 소개된다. 마지막은 2023년 8월에는 일본의 젊은 세대를 겨냥해 신제품으로 출시된 맵라면이다. 이름처럼 매운맛의 국물 라면인 맵라면은 흑 후추 소고기 맛과 마늘 조개 맛이 있고, 모두 진한 매운맛과 풍부한 육수가 특징이다. 지난 6월 16일(월)부터 1달간 도쿄를 중심으로 일본 시장에서 '불닭 먹고 한국 가자(ぶるダック食べて、韓国行こう!)'라는 캠페인을 시행하며 신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한 바가 있다. 현재도 일본 내 한국 시장의 확대와 한식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주말 이틀 동안 오전 10시부터 오후 17시까지 무료로 개최된 이 행사는 약 10만 명의 관객이 방문했을 것으로 추정되며, 다양한 세대가 삼양 라면과 함께 한국 문화를 생생하게 경험하며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한국 교류 프로그램을 즐겼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PR TIMES≫ (2025. 11. 21). 名古屋の中心で韓国を体験できるイベントにブルダックが登場 韓日国交正常化60周年を記念し、名古屋の中心地で韓国文化を体験する2日間,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85.000056173.html - ≪PR TIMES≫ (2025. 06. 14). 『ブルダック食べて、韓国行こう!(불닭먹고 한국가자)』 三養ジャパン、新大久保で韓国旅行商品券が当たる「三養食品韓国フェア」を開催,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69.000056173.html - 삼양 푸드 재팬 인스타그램 계정(@samyangfoods_jp_), https://www.instagram.com/samyangfoods_jp
성명 : 남승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일본(오사카)/오사카 통신원] 약력 : 자란다 일본어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