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송영상콘텐츠 국제 협력 심층 논의의 장’
콘진원, ‘2025 시리즈 온 보드: 서울’ 개최
- 지난 18일 ‘시리즈 온 보드: 서울’ 추진, 국제방송영상마켓(BCWW)과 연계 운영
- 기 개최국 일본(5월)·태국(7월) 참석 바이어 한국 초청해 후속 비즈니스 지원
- 스페인(9월)·런던(11월) 추가 진행,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과 공동 제작 기반 강화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9월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2025 시리즈 온 보드: 서울(Series on Board: Seoul)’ 행사를 ‘국제방송영상마켓(BCWW)’과 연계해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 ‘시리즈 온 보드’는 국내 제작사가 보유한 우수 방송영상 지식재산(IP)을 해외 시장에 직접 소개하고, 현지 파트너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는 행사다. 올해는 5월 일본 도쿄·오사카, 7월 태국 방콕에 이어 국내에서는 처음 개최됐다.
◆ 서울서 이어간 비즈니스 후속 논의, 심화 네트워킹 통한 실질적 협력 발판 마련
- 이번 서울 행사는 올해 일본과 태국에서 진행된 ‘시리즈 온 보드’ 프로그램과 ‘국제방송영상마켓(BCWW)’에 참여한 글로벌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네트워크 장이 마련됐으며, 현장에는 참가사 및 바이어 등 88명이 참석했다.
-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기업은 ▲이오콘텐츠그룹 ▲와이낫미디어 ▲에이스토리 등 총 13개사가 참여해, 1대1 상담 및 수요 기반 참가사-바이어 맞춤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 다양한 비즈니스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행사에 참여한 스튜디오 타겟 김도연 대표는 “이번 행사는 그동안 해외에서 이어온 ‘시리즈 온 보드’ 협력 논의를 국내 무대에서 구체화할 수 있는 자리여서 더욱 뜻깊었다”라며, “해당 행사를 통해 협력의 시작점이 되고, 향후 공동 개발과 제작으로 나아갈 수 있는 실질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현장에 참석한 특정비영리활동법인 일본영상산업진흥기구(VIPO) 글로벌 비즈니스팀 미카 모리시타(Mika Morishita) 총괄부장 겸 글로벌전개사업부장은 “‘시리즈 온 보드: 도쿄’ 참가에 이어 이번 서울 행사의 개최 소식을 듣고 직접 참석했다”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일본과 한국 제작사가 공동제작 등 협업 기회를 확대해 나가길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 도쿄·오사카 행사 1,243억 원 수출 상담 성과, 전년 대비 비드라마 분야 장르 확대
- 지난 5월 일본에서 열린 ‘시리즈 온 보드: 도쿄’(26~28일)와 ‘시리즈 온 보드: 오사카’(29~30일)에는 국내 드라마·비드라마 제작사 10개사가 참여했다. 이들은 일본 주요 바이어 37개사와 총 201건의 상담을 진행하며, 약 8,881만 달러(한화 약 1,243억 원*) 규모의 성과를 거뒀다. (*환율 약 1,400원 기준으로 환산)
- 드라마 장르에는 ▲케이비에스미디어 ▲스튜디오타겟 ▲에이스토리 ▲와이낫미디어 ▲이오콘텐츠그룹 ▲퍼스트맨스튜디오가 참여했으며, 비드라마 분야는 ▲스튜디오 씨알 ▲썸씽스페셜 ▲이븐이엔티 ▲홍픽처스 등 포맷과 다큐멘터리를 아우르는 제작사들이 합류해, 전 장르를 포괄하는 구성으로 행사가 진행됐다.
- 바이어는 ▲일본영상산업진흥기구(VIPO) ▲일본디지털콘텐츠협회(DCAJ)를 비롯해, ▲엔에이치케이 ▲아사히 테레비 ▲닛폰 텔레비전 ▲엠비에스 ▲훌루재팬 ▲고단샤 등 일본 주요 방송사와 제작사가 참여했다. 이들은 국내 제작사와의 공동 기획·제작 가능성을 모색하며,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을 위한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 방콕 행사로 동남아 핵심 콘텐츠 허브 시장인 태국과의 협력 기반 구축
- 7월 23일부터 24일까지는 태국에서 ‘시리즈 온 보드: 방콕’이 열렸다. 행사는 동남아 시장에서의 공동 개발과 제작 확대를 목표로, 국내 드라마 제작사 ▲케이비에스미디어 ▲스튜디오타겟 ▲에스엘엘중앙 ▲와이낫미디어 ▲이매지너스 ▲스튜디오329 ▲이오콘텐츠그룹 ▲코탑미디어 등 8개사와 태국 주요 방송·온라인 플랫폼 36개사가 함께했다.
- 현장에서는 비공개 피칭 세션과 일대일 비즈니스 미팅이 진행됐으며, 참가사들은 태국 최초의 방송사인 엠콧(MCOT)를 방문해 협력 논의를 진행했다. 또한 ▲트루 씨제이 크리에이션스(True CJ Creations) ▲방콕브로드캐스팅앤티브이(Bangkok Broadcasting & TV) ▲원써티원컴퍼니(ONE31 Company) 등 주요 바이어가 참여해 총 117건의 상담과 약 3,872만 달러(한화 약 542억 원*) 규모의 상담액을 기록했다. (*환율 약 1,400원 기준으로 환산)
- 아울러 ▲태국 창조경제진흥원(Creative Economy Agency, CEA) ▲태국 방송전문인연합회(The Radio and Television Broadcasting Professionals Federation of Thailand, RTBPF) ▲태국 미디어펀드(Thai Media Fund, TMF)와의 논의을 통해, 태국을 동남아 핵심 콘텐츠 허브이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ver The Top, OTT) 소비가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재확인하고, 실질적인 협력 기반을 다졌다.
◆ 시리즈 온 보드, 스페인 마드리드 및 영국 런던 네트워크 확장 예정
- ‘시리즈 온 보드’는 올해 9월 30일부터 3일 동안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이베로 시리즈’와 연계한 행사를 처음으로 개최한다. 이어 11월에는 런던에서 마지막 일정을 진행하며, K-방송영상콘텐츠의 유럽권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 콘진원 유현석 원장 직무대행은 “‘시리즈 온 보드’는 국내 제작사들이 해외 시장과 직접 연결되는 가장 실질적인 접점이자, 글로벌 협력의 토대를 넓히는 무대가 됐다”라며, “앞으로도 방송영상 제작사들이 더 넓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과 기회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지원을 한층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사진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9월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2025 시리즈 온 보드: 서울’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1)

사진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9월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2025 시리즈 온 보드: 서울’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2)

사진3.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5월 ‘시리즈 온 보드: 도쿄 & 오사카’를 개최했다.(1)

사진4.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5월 ‘시리즈 온 보드: 도쿄 & 오사카’를 개최했다.(2)

사진5.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7월 ‘시리즈 온 보드: 방콕’을 개최했다.(1)
(태국 비즈니스센터 김철민 센터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6.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7월 ‘시리즈 온 보드: 방콕’을 개최했다.(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