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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IP 라이선싱 활성화 방안 연구(지원제도를 중심으로)

2019-09-04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콘텐츠 IP 라이선싱 활성화 방안 연구(지원제도를 중심으로)
  • 콘텐츠 IP 라이선싱 활성화 방안 연구(지원제도를 중심으로)

    목차

    • 1. 연구 개요
      •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콘텐츠 IP라이선싱 지원사업 성과조사 및 수요조사
      • 2.1. 캐릭터 지원사업 개요
      • 2.2. 캐릭터 지원사업 성과조사
      • 2.3. 수요조사 및 FGI / 인터뷰 조사
    • 3. 콘텐츠 IP 라이선싱 산업 사례 분석
      • 3.1. 콘텐츠IP × SCREEN 라이선싱
      • 3.2. 콘텐츠IP × PLAY 라이선싱
      • 3.3. 콘텐츠IP × GOODS 라이선싱 사례
      • 3.4. 콘텐츠IP × LOCAL 라이선싱 사례
      • 3.5. 콘텐츠 IP × PLACE 라이선싱 사례
    • 4. 시사점 및 개선방향
      • 4.1. 시사점
      • 4.2. 개선방안 및 제언

    개요

    - 캐릭터‧라이선싱 산업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매년 발간하는 캐릭터 산업 백서에서 “캐릭터‧라이선싱 비즈니스”를 소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만 화, 게임 등 다양한 문화산업 콘텐츠의 지적재산권을 활용하여 부가적인 수익 사업을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음.1) 국내 캐릭터산업 규모는 캐릭터 제작 업과 캐릭터 상품유통업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산정하며, 이는 다시 캐릭터 개 발 및 라이선스업과 캐릭터상품 제조업, 캐릭터상품 도매업과 소매업으로 구성 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