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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2019-12-27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19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표지이미지 / kocca19-60
  • 2019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목차

    • 1. 서론
      • 1.1. 이야기산업에 대한 이해
        • 1.1.1. 이야기산업의 정의
        • 1.1.2. 이야기산업의 구성 및 범위
        • 1.1.3. 이야기산업의 특성
          • 1.1.3.1. 이야기산업은 정보재라는 재화적 특성을 보유
          • 1.1.3.2. 이야기산업은 타 산업에 미치는 연쇄효과가 큰 산업
          • 1.1.3.3. 이야기산업은 콘텐츠산업이 가진 특성과 속성을 대부분 지니고 있음
          • 1.1.3.4. 이야기산업은 콘텐츠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원작산업
          • 1.1.3.5. 이야기산업은 폭넓은 활용 범위와 영역을 가진 산업
      • 1.2. 이야기산업 조사의 필요성
        • 1.2.1. 이야기산업에 대한 관심 확대
        • 1.2.2. 이야기에 대한 중요성 확대
      • 1.3. 전문가 자문회의
        • 1.3.1. 전문가 자문회의 개요
        • 1.3.2. 자문회의 결과
          • 1.3.2.1. 이야기산업 정의에 대한 논의
      • 1.4. 조사 개요
        • 1.4.1 조사 목적 및 범위
        • 1.4.2. 조사 방식의 변화
        • 1.4.3. 조사 설계
      • 1.5. 조사 대상 선정
        • 1.5.1. 조사 대상 기준의 분류
        • 1.5.2. 기초 이야기산업의 모집단 선정 방식
          • 1.5.2.1. 모집단의 정의
          • 1.5.2.2. 모집단 도출 과정
        • 1.5.3. 콘텐츠 산업의 모집단 선정 방식
          • 1.5.3.1. 모집단의 정의
          • 1.5.3.2. 주요 조사 대상 범위
          • 1.5.3.3. 모집단 도출 과정
        • 1.5.4. 일반 기업의 모집단 선정 방식
          • 1.5.4.1. 모집단의 정의
          • 1.5.4.2. 주요 대상 범위
          • 1.5.4.3. 모집단 도출 과정
      • 1.6. 조사 수행 및 자료 처리
    • 2. 기초 이야기산업
      • 2.1. 기초이야기 종사자 특성
        • 2.1.1. 주 활동 분야
        • 2.1.2. 주 활용 이야기 종류
        • 2.1.3. 사업자 등록 여부
        • 2.1.4. 소속 단체
        • 2.1.5. 협회 등록/비 등록 회원 비율
        • 2.1.6. 이야기분야 총 경력
        • 2.1.7. 이야기분야 경력현황
          • 2.1.7.1. 단절 여부
          • 2.1.7.2. 경력 단절 이유
        • 2.1.8. 수입현황
          • 2.1.8.1. 2018년 연간 총 소득
          • 2.1.8.2. 이야기산업 관련 소득 비중
          • 2.1.8.3. 이야기 분야 외, 주 소득원
      • 2.2. 단계별 이야기산업 부문에 대한 의견
        • 2.2.1. 이야기산업 활동 단계
        • 2.2.2. 이야기산업 중요 단계
        • 2.2.3. 이야기산업 활성화 단계
        • 2.2.4. 원천소재 조사 또는 발굴 시 애로사항
      • 2.3. 이야기산업 관련 활동 현황
        • 2.3.1. 이야기 프로젝트/작품 완성 소요 기간
        • 2.3.2. 일평균 이야기업무 시간
        • 2.3.3. 개인 창작공간 보유 여부
        • 2.3.4. 이야기 프로젝트/작품 완성 비용
        • 2.3.5. 이야기 창작 작업 방식
        • 2.3.6. 이야기 창작 시 애로사항
        • 2.3.7. 이야기 유통 경로
      • 2.4. 이야기 창작 및 계약 현황
        • 2.4.1. 2018년간 이야기 창작 건수
        • 2.4.2. 2018년간 이야기 판매 건수
        • 2.4.3. 2018년간 중도해지 계약 건수
        • 2.4.4. 계약 해지 사유
        • 2.4.5. 2018년간 이야기 관련 계약 형태
        • 2.4.6. 계약 작품 건별 평균 고료
        • 2.4.7. 이야기 유통/거래 시 애로사항
        • 2.4.8. 원고 제작 계약 형태
        • 2.4.9. 계약 시 유의 조항
        • 2.4.10. 제작사와 계약 시 계약 형태
        • 2.4.11. 이야기 법률적 문제 해결 방식
      • 2.5. 이야기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이용 행태
        • 2.5.1. 스토리움 인지도
        • 2.5.2. 스토리움 이용률
        • 2.5.3. 스토리움 이용 이유
        • 2.5.4. 스토리움 만족도
        • 2.5.5. 스토리움 중요도
      • 2.6.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
        • 2.6.1. 이야기산업 정책 중요도
        • 2.6.2. 이야기산업 활성화 지원정책
      • 2.7. 이야기산업 교육
        • 2.7.1. 이야기산업 교육/훈련 경험 여부
        • 2.7.2. 이야기산업 교육/훈련 기관
        • 2.7.3. 이야기산업 교육/훈련 동기
        • 2.7.4. 이야기산업 교육/훈련 비용 부담자
        • 2.7.5. 이야기산업 교육/훈련 비 경험 이유
      • 2.8. 이야기산업 종사 만족도
    • 3. 콘텐츠 이야기산업
      • 3.1. 콘텐츠 기업의 특성
        • 3.1.1. 조사 대상 기업의 특성
        • 3.1.2. 총 종업원 수
        • 3.1.3. 이야기 관련 종업원 수
        • 3.1.4. 총 매출액
        • 3.1.5. 이야기 관련 매출액 비중
        • 3.1.6. 총 지출액
        • 3.1.7. 이야기 관련 지출액 비중
      • 3.2.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지도
      • 3.3. 이야기 활용 및 수급방식
        • 3.3.1. 총 매출 중 이야기 기여 비중
        • 3.3.2. 콘텐츠 산업 활동 시 애로사항
        • 3.3.3. 이야기 수급방식
        • 3.3.4. 외부 이야기 구매 비중
        • 3.3.5. 외부 이야기 구매 방식
        • 3.3.6. 외부 수급 방식
          • 3.3.6.1. 작가 섭외 방식
          • 3.3.6.2. 대행사(에이전시) 이용 시 구매 경로
          • 3.3.6.3. 저작권/포맷 구입 방법
        • 3.3.7. 외부 공급자의 건당 평균 구입비용
        • 3.3.8. 외부 공급자와의 원고 계약 단계
        • 3.3.9. 외부 공급자와의 계약 시 중요 고려사항
        • 3.3.10. 작가(이야기 창작자)와의 계약 형태
        • 3.3.11. 작가와의 계약 시 부가 판권 계약 진행 여부
        • 3.3.12. 이야기 법률적 문제 해결 방식
        • 3.3.13. 이야기 구입 관련 평균 지출액
        • 3.3.14. 향후 이야기 활용도
      • 3.4. 이야기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이용 행태
        • 3.4.1. 스토리움 인지도
        • 3.4.2. 스토리움 이용 이유
        • 3.4.3. 스토리움 운영 시 필요사항
      • 3.5. 콘텐츠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
        • 3.5.1. 이야기산업의 중요 정책 방향
        • 3.5.2. .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 3.6. 이야기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이용 행태
        • 3.6.1. 이야기산업 해외 시장 경쟁력
        • 3.6.2. 이야기의 해외 시장 진출 시 필요 지원사항
      • 3.7. 이야기 관련 인력 교육
        • 3.7.1. 이야기산업 교육/훈련 제공 여부
        • 3.7.2. 향후 이야기 관련 교육/훈련 제공 계획
    • 4. 일반 이야기산업
      • 4.1. 일반 기업의 특성
        • 4.1.1. 업종
        • 4.1.2. 업종 분야
        • 4.1.3. 소재지 및 기업형태
        • 4.1.4. 총 종업원 수
        • 4.1.5. 총 매출액
        • 4.1.6. 총 지출액
        • 4.1.7. 총 부가가치액
        • 4.1.8. 경상연구개발비
        • 4.1.9. 광고선전비
      • 4.2.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지도
        • 4.2.1.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지 수준
        • 4.2.2. 이야기산업 활용 경험 및 활용여부
      • 4.3. 이야기 활용 및 수급 방식
        • 4.1.1. 총 매출 중 이야기 비중
        • 4.1.2. 이야기 활용 용도
        • 4.1.3. 향후 이야기 활용도
        • 4.1.4. 이야기 수급 방식
          • 4.1.4.1. 외부 이야기 구매 방식
          • 4.1.4.2. 대행사(에이전시) 이용 시 구매 경로
          • 4.1.4.3. 작가 섭외 방식
          • 4.1.4.4. 작가 섭외 중요 고려사항
          • 4.1.4.5. 저작권/포맷 구입 방식
          • 4.1.4.6. 이야기 구입 관련 평균 지출액
      • 4.4. 이야기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인지도
      • 4.5. 이야기 활용 만족도
        • 4.5.1. 이야기 활용에 따른 도움 정도
        • 4.5.2. 이야기 활용에 따른 효과
        • 4.5.3. 이야기 활용 시 애로사항
      • 4.6. 향후 이야기 활용 의향
        • 4.6.1.향후 이야기 활용 계획
        • 4.6.2.향후 이야기 활용 필요 이유
        • 4.6.3.향후 이야기 활용 용도
        • 4.6.4.향후 매출 중 이야기 예상 기여 비중
        • 4.6.5.향후 이야기 관련 예상 지출 비용
        • 4.6.6.향후 이야기 수급 방식
      • 4.7. 이야기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 5. 이야기 창작자 현황
      • 5.1. 창작자에 대한 정의
      • 5.2. 창작자 수
      • 5.3. 창작자에 평균 소득
      • 5.4. 창작자 계약형태
      • 5.5. 창작 관련 애로사항
    • 6. 이야기 산업 추정
      • 6.1. 기존 이야기산업 규모 추정 방식에 대한 검증
        • 6.1.1. 기초 이야기산업 규모 추정 방식
          • 6.1.1.1. 기초 이야기산업 종사자 수
          • 6.1.1.2. 1인당 연평균 소득
        • 6.1.2. 콘텐츠 및 일반 이야기 시장 규모 산정방식
          • 6.1.2.1. 비용 측면 접근방식
          • 6.1.2.2. 생산 측면 접근 방식
      • 6.2. 이야기산업 규모 추정 방식
      • 6.3. 이야기 산업 추정
        • 6.3.1. 총 매출 중 이야기 비중
        • 6.3.2. 이야기 활용 용도
          • 6.3.2.1. 지출 비중 방식
          • 6.3.2.2. 매출 비중 방식
        • 6.3.3. 향후 이야기 활용도
          • 6.3.3.1. 지출 비중 방식
          • 6.3.3.2. 매출 비중 방식
        • 6.3.4. 전체 이야기산업 규모
    • 7. 결론 및 제언
      • 7.1. 기초 이야기산업
        • 7.1.1. 신진 창작자의 창작 활동을 위한 재정지원식
        • 7.1.2. ‘개인’ 창작 공간 지원
      • 7.2. 콘텐츠 이야기산업
        • 7.2.1. 원천소재 발굴을 위한 지원 사업 개발
        • 7.2.2. 공정한 계약 관행 정착을 위한 정책 지원: 콘텐츠공정상생센터 운영 활성화
        • 7.2.3. 전문적인 에이전시 육성
        • 7.2.4. 해외 유통 지원
        • 7.2.5. 주52시간제와 이야기 창작자의 근로 환경
      • 7.3. 일반 이야기산업
        • 7.3.1. 전문 창작자 고용 지원과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의 연계
        • 7.3.2. 일반 기업 대상 이야기 활용 교육 지원
      • 7.4.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언
        • 7.4.1.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지도 제고 절실
        • 7.4.2. 스토리움 인지도 제고
      • 7.5. 후속 연구 제안
        • 7.5.1. 이야기산업의 모집단 재정의
        • 7.5.2. 이야기산업별 표준화된 규모추정 방법 제안
        • 7.5.3. 그 외 실태조사 진행에 대한 추가 의견

개요

- 본 조사는 2015년부터 2018년에 걸쳐 선택적으로 진행되었던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및 ‘이야기 수요자 조사’를 기반으로, 이야기산업의 주요 세 범주인 기초, 콘텐츠, 일반 이야기산업 분야에 대한 통합적 체계화를 통해 이야기산업의 수요와 공급을 유기적으로 분석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의 근거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조사의 주요 범위는 첫째, 이야기 생태계의 주요 참여자 및 그 역할, 이야기산업의 경계 및 산업기여도를 과거보다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논의, 도출하고, 둘째, 도출된 방법론에 의거하여 실제 이야기 산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정확한 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의 실시, 셋째, 실제 산업 현실에 맞는 실효성 있고 체계적인 맞춤형 정책방향 설정을 위한 결과의 제시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