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뮤지컬 시장의 동향과 한국 뮤지컬의 일본 진출
2020-02-03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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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9호
심층이슈
- 『일본 뮤지컬 시장의 동향과 한국 뮤지컬의 일본 진출』
- 1. 일본 뮤지컬 업계의 동향
- 1) 개요
- 2) 시장 규모와 특징
- 3) 다카라즈카 가극단(宝塚歌劇団)과 극단 사계(劇団四季)
- 4) 기타 뮤지컬 제작 및 배급
- 2. 일본 뮤지컬 업계의 특징 (한국과의 비교)
- 1) 성장배경
- 2) 관객층의 고착화
- 3) 오픈런 작품의 부재
- 4) 2.5차원 뮤지컬
- 3. 한국 뮤지컬의 공연 사례
- 1) 대형 작품의 공연
- 2) 한국 작품의 리메이크 공연
- 3) 한국 창작 뮤지컬의 공연 사례
- 4. 한국 뮤지컬의 일본 진출의 전망 및 전략
- 1) 문제 제기
- 2) 시장에 대한 이해
- 3)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
먼슬리단신
- 정부정책
- 소비세율 인상, 경제 영향은 제한적이나 캐시리스 보급은 미흡
- 기업
- 일본 마이크로소프트 주휴 3일재 시험적으로 도입, 성과 발표
- 경제
개요
- 한류 붐을 타고,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한국 콘텐츠들이 일본에 소개되고 사랑을 받고 있음
- 드라마, 영화로 자리잡아가면서 K-POP의 붐으로 이어져가, 이제는 ‘한류 콘텐츠’ 자체가 하나의 장르로 자리를 잡았다고 할 수 있음
- 하지만, 영화는 시장 자체의 축소와 함께 사실상 고착 상태기 되어있고, 드라마 역시 한정된 채널을 통해서 한정된 팬들에게만 어필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음
- 일본에서 사랑 받는 K-POP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시장 성장 상황, 팬 층의 형성, 제작 능력, 인프라 구축 등을 감안했을 때 아시아에서 가장 발전된 시장과 제작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한국의 뮤지컬이라고 할 수 있음
- 이미 성숙한 일본시장은 한국 뮤지컬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 몇 차례의 한국 뮤지컬 공연들이 실시되었지만 일본 시장을 다시 돌아보고 한국 공연들의 허와 실, 공과를 확인하면서 추후 더 좋은 원활한 진출과 시장 개척을 위해 업계에 조금이라고 도움이 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