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2019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목차
1. 조사개요
1.1. 조사 목적
1.2. 조사 체계
1.2.1. 조사 설계
1.2.2. 최근 3년 이용자 조사 주요 변경 및 유지 사항
1.2.3. 조사 내용
1.2.4. 응답자 특성
1.2.5. 자료 처리 방법
1.2.6. 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2. 한 눈에 보는 만화 이용
3. 결과 분석
3.1. 만화 이용 현황
3.1.1. 만화 이용 현황
3.1.1.1. 최근 1년 만화 콘텐츠 이용 빈도
3.1.1.2. 최근 1년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세부 유형별)
3.1.1.3. 최근 1년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
3.1.1.4. 디지털만화 대 종이만화 이용 비율
3.1.2. 만화 관련 정보 취득경로
3.2. 디지털만화 이용 실태
3.2.1. 디지털만화 이용 관련
3.2.1.1. 최근 1년 디지털만화 이용 빈도
3.2.1.2. 디지털만화 감상 시간대
3.2.1.3. 디지털만화 주 이용 장소
3.2.1.4. 디지털만화 주 이용 기기
3.2.1.5. 디지털만화 주 이용 서비스
3.2.1.6. 즐겨보는 디지털만화 작품 유무
3.2.1.7. 즐겨보는 디지털만화
3.2.1.8. 디지털만화 선택 시 고려 기준
3.2.1.9. 평소 즐겨보는 디지털만화 장르
3.2.2. 디지털만화 유료 이용 관련
3.2.2.1. 최근 1년 디지털만화 유료 이용 경험
3.2.2.2. 디지털만화 유료 이용 빈도
3.2.2.3. 디지털만화 유료 구매 시 주 결제 방식
3.2.2.4. 디지털만화 유료 구매 시 월 평균 지출 비용
3.2.2.5. 디지털만화 상품 무료 이용시 주 이용 방법
3.2.2.6. 디지털만화 유료 구매 의향
3.2.2.7. 디지털만화 유료 구매 시 월 평균 최대 소비 가능 금액
3.2.3. 디지털만화 오프라인 단행본(종이책)구매 관련
3.2.3.1. 최근 1년 디지털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경험
3.2.3.2. 디지털만화 오프라인 구매 이유
3.2.3.3. 디지털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향후 구매의향
3.2.4. 디지털만화 등장 캐릭터 상품 구매 관련
3.2.5. 디지털만화 이용 관련 FGI 내용
3.2.5.1. 20~29세 남성의 디지털만화 이용 관련
3.2.5.2. 20~29세 여성의 디지털만화 이용 관련
3.3. 종이만화 이용 실태
3.3.1. 종이만화 이용 관련
3.3.1.1. 최근 1년 종이만화 이용 빈도
3.3.1.2. 종이만화 주 감상 장소
3.3.1.3. 평소 즐겨보는 종이만화 작품 유무
3.3.1.4. 즐겨보는 종이만화
3.3.1.5. 종이만화 구매 선택 시 고려 기준
3.3.1.6. 평소 즐겨보는 종이만화 장르
3.3.1.7. 종이만화 이용 중 교육/학습 목적 비중
3.3.2. 종이만화 구매 관련
3.3.2.1. 최근 1년 종이만화 구매 경험
3.3.2.2. 종이만화 구매 주기
3.3.2.3. 종이만화 구매 시 월 평균 지출 비용
3.3.2.4. 종이만화 구매이유
3.3.2.5. 종이만화 등장 캐릭터 구매 경험
3.3.3. 종이만화 대여/열람 관련
3.3.3.1. 최근 1년 종이만화 대여/열람 경험
3.3.3.2. 종이만화 대여/열람 주기
3.3.3.3. 종이만화 대여/열람 시 이용 방법
3.3.3.4. 종이만화 대여/열람 시 월 평균 지출 비용
3.3.4. 종이만화 이용 관련 FGI 내용
3.3.4.1. 20~29세 남성의 종이만화 이용 관련
3.3.4.2. 20~29세 여성의 종이만화 이용 관련
3.4. 만화 관련 인식
3.4.1. 만화 관련 태도
3.4.1.1. 디지털만화 이용 방식 관련 불법성 인식
3.4.1.2. 디지털만화 저작권 침해 및 불법감상 심각성
3.4.1.3. 최근 1년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경험 여부
3.4.1.4.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빈도
3.4.2. 만화 관련 인식 관련 FGI 내용
3.4.2.1. 20~29세 남성의 만화 관련 인식
3.4.2.2. 20~29세 여성의 만화 관련 인식
3.5. 만화 파생 콘텐츠 이용
3.5.1. 만화 파생 콘텐츠 이용 관련
3.5.1.1. 최근 1년 만화 바탕 파생 콘텐츠 관련 경험
3.5.1.2. 최근 1년 만화 바탕 파생 콘텐츠 만족도
3.5.2.만화 파생 콘텐츠 이용 관련 FGI 내용
3.5.2.1. 20~29세 남성의 만화 바탕 파생 콘텐츠 이용
3.5.2.2. 20~29세 여성의 만화 바탕 파생 콘텐츠 이용
3.6 만화 콘첸츠 소비가능 수준
3.6.1. 만화 콘첸츠 지불의향
4. 결론
개요
- 본 조사는 만 10~59세 전 국민을 대상으로 2018~2019년 전반적인 만화 이용 행태 및 인식을 포함하고 있으며, 디지털만화(웹툰, 스캔만화 등) 및 종이(출판) 만화, 만화 관련 인식에 대해 다양한 매체별로 만화의 이용 행태를 파악했다. 이를 위해 각 매체별 만화 이용여부, 빈도 및 방법 등을 조사함으로써 이용수준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 조사의 목적은 이용자 통계자료를 통해 만화 콘텐츠 이용자 및 산업에 대한 합리적 정책을 수립할 뿐만 아니라 만화산업 분야의 개발, 생산 및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근거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