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9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2020-02-19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19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 2019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목차

    • 1. 조사개요
      • 1.1. 조사 목적
      • 1.2. 조사 체계
        • 1.2.1. 조사 설계
        • 1.2.2. 최근 3년 이용자 조사 주요 변경 및 유지 사항
        • 1.2.3. 조사 내용
        • 1.2.4. 응답자 특성
        • 1.2.5. 자료 처리 방법
        • 1.2.6. 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 2. 한 눈에 보는 만화 이용
    • 3. 결과 분석
      • 3.1. 만화 이용 현황
        • 3.1.1. 만화 이용 현황
          • 3.1.1.1. 최근 1년 만화 콘텐츠 이용 빈도
          • 3.1.1.2. 최근 1년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세부 유형별)
          • 3.1.1.3. 최근 1년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
          • 3.1.1.4. 디지털만화 대 종이만화 이용 비율
        • 3.1.2. 만화 관련 정보 취득경로
      • 3.2. 디지털만화 이용 실태
        • 3.2.1. 디지털만화 이용 관련
          • 3.2.1.1. 최근 1년 디지털만화 이용 빈도
          • 3.2.1.2. 디지털만화 감상 시간대
          • 3.2.1.3. 디지털만화 주 이용 장소
          • 3.2.1.4. 디지털만화 주 이용 기기
          • 3.2.1.5. 디지털만화 주 이용 서비스
          • 3.2.1.6. 즐겨보는 디지털만화 작품 유무
          • 3.2.1.7. 즐겨보는 디지털만화
          • 3.2.1.8. 디지털만화 선택 시 고려 기준
          • 3.2.1.9. 평소 즐겨보는 디지털만화 장르
        • 3.2.2. 디지털만화 유료 이용 관련
          • 3.2.2.1. 최근 1년 디지털만화 유료 이용 경험
          • 3.2.2.2. 디지털만화 유료 이용 빈도
          • 3.2.2.3. 디지털만화 유료 구매 시 주 결제 방식
          • 3.2.2.4. 디지털만화 유료 구매 시 월 평균 지출 비용
          • 3.2.2.5. 디지털만화 상품 무료 이용시 주 이용 방법
          • 3.2.2.6. 디지털만화 유료 구매 의향
          • 3.2.2.7. 디지털만화 유료 구매 시 월 평균 최대 소비 가능 금액
        • 3.2.3. 디지털만화 오프라인 단행본(종이책)구매 관련
          • 3.2.3.1. 최근 1년 디지털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경험
          • 3.2.3.2. 디지털만화 오프라인 구매 이유
          • 3.2.3.3. 디지털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향후 구매의향
        • 3.2.4. 디지털만화 등장 캐릭터 상품 구매 관련
        • 3.2.5. 디지털만화 이용 관련 FGI 내용
          • 3.2.5.1. 20~29세 남성의 디지털만화 이용 관련
          • 3.2.5.2. 20~29세 여성의 디지털만화 이용 관련
      • 3.3. 종이만화 이용 실태
        • 3.3.1. 종이만화 이용 관련
          • 3.3.1.1. 최근 1년 종이만화 이용 빈도
          • 3.3.1.2. 종이만화 주 감상 장소
          • 3.3.1.3. 평소 즐겨보는 종이만화 작품 유무
          • 3.3.1.4. 즐겨보는 종이만화
          • 3.3.1.5. 종이만화 구매 선택 시 고려 기준
          • 3.3.1.6. 평소 즐겨보는 종이만화 장르
          • 3.3.1.7. 종이만화 이용 중 교육/학습 목적 비중
        • 3.3.2. 종이만화 구매 관련
          • 3.3.2.1. 최근 1년 종이만화 구매 경험
          • 3.3.2.2. 종이만화 구매 주기
          • 3.3.2.3. 종이만화 구매 시 월 평균 지출 비용
          • 3.3.2.4. 종이만화 구매이유
          • 3.3.2.5. 종이만화 등장 캐릭터 구매 경험
        • 3.3.3. 종이만화 대여/열람 관련
          • 3.3.3.1. 최근 1년 종이만화 대여/열람 경험
          • 3.3.3.2. 종이만화 대여/열람 주기
          • 3.3.3.3. 종이만화 대여/열람 시 이용 방법
          • 3.3.3.4. 종이만화 대여/열람 시 월 평균 지출 비용
        • 3.3.4. 종이만화 이용 관련 FGI 내용
          • 3.3.4.1. 20~29세 남성의 종이만화 이용 관련
          • 3.3.4.2. 20~29세 여성의 종이만화 이용 관련
      • 3.4. 만화 관련 인식
        • 3.4.1. 만화 관련 태도
          • 3.4.1.1. 디지털만화 이용 방식 관련 불법성 인식
          • 3.4.1.2. 디지털만화 저작권 침해 및 불법감상 심각성
          • 3.4.1.3. 최근 1년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경험 여부
          • 3.4.1.4.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빈도
        • 3.4.2. 만화 관련 인식 관련 FGI 내용
          • 3.4.2.1. 20~29세 남성의 만화 관련 인식
          • 3.4.2.2. 20~29세 여성의 만화 관련 인식
      • 3.5. 만화 파생 콘텐츠 이용
        • 3.5.1. 만화 파생 콘텐츠 이용 관련
          • 3.5.1.1. 최근 1년 만화 바탕 파생 콘텐츠 관련 경험
          • 3.5.1.2. 최근 1년 만화 바탕 파생 콘텐츠 만족도
        • 3.5.2.만화 파생 콘텐츠 이용 관련 FGI 내용
          • 3.5.2.1. 20~29세 남성의 만화 바탕 파생 콘텐츠 이용
          • 3.5.2.2. 20~29세 여성의 만화 바탕 파생 콘텐츠 이용
      • 3.6 만화 콘첸츠 소비가능 수준
        • 3.6.1. 만화 콘첸츠 지불의향
    • 4. 결론

개요

- 본 조사는 만 10~59세 전 국민을 대상으로 2018~2019년 전반적인 만화 이용 행태 및 인식을 포함하고 있으며, 디지털만화(웹툰, 스캔만화 등) 및 종이(출판) 만화, 만화 관련 인식에 대해 다양한 매체별로 만화의 이용 행태를 파악했다. 이를 위해 각 매체별 만화 이용여부, 빈도 및 방법 등을 조사함으로써 이용수준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 조사의 목적은 이용자 통계자료를 통해 만화 콘텐츠 이용자 및 산업에 대한 합리적 정책을 수립할 뿐만 아니라 만화산업 분야의 개발, 생산 및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근거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