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2019 음악 산업백서
목차
1. 국내 음악산업 이슈
1.1. 2018년 및 2019년 상반기 음악산업 주요 트렌드
1.1.1. 한국 장르 음악의 해외 진출
1.1.2. 2018~2019년, 음악 소비 방식의 패러다임 변화
1.2. 2018년 및 2019년 상반기 음악산업 심층 이슈
1.2.1. K-Pop, 그리고 팬덤: 성장과 진화
1.2.2. 음악산업의 투명성 제고 노력
2. 음악 이용자 동향
2.1.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2.1.1. 조사 목적
2.1.2. 조사 체계
2.2.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2.2.1. 음악 이용 현황
2.2.2. 온라인 음악서비스 이용 현황
2.2.3.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실태
2.2.4. 음악 공연 관람 현황
2.2.5.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현황
2.2.6. 기타 음악 관련 이용 현황
2.2.7. 음악 콘텐츠 소비 가능 수준
3. 국내 음악산업 동향
3.1. 국내 음악산업 통계조사
3.1.1. 조사 목적
3.1.2. 음악산업 총괄
3.1.3. 음악산업 사업체 수 현황
3.1.4. 음악산업 매출액 현황
3.1.5.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1.6. 음악산업 수출입액 현황
3.1.7. 음악산업 종사자 현황
4. 해외 음악산업 동향
4.1. 미국
4.1.1. 시장 현황
4.1.2. 시장 특성
4.1.3. 정책 동향
4.1.4. 소결
4.2. 영국
4.2.1. 시장 현황
4.2.2. 시장 특성
4.2.3. 정책 동향
4.2.4. 소결
4.3. 중국
4.3.1. 시장 현황
4.3.2. 시장 구조
4.3.3. 주요 플랫폼 및 소비 행태
4.3.4. 정책 동향
4.3.5. 소결
4.4. 일본
4.4.1. 시장 현황
4.4.2. 시장 특성
4.4.3. 이용자 행태
4.4.4. 소결
4.5. 인도네시아
4.5.1. 시장 현황
4.5.2. 시장 특성
4.5.3. 이용자 특성
4.5.4. 주요 플랫폼
4.5.5. 정책 동향
4.5.6. 소결
개요
- 2017년 방탄소년단은 제24회 빌보드 뮤직 어워즈(Billboard Music Awards)에서 ‘Top Social Artist’를 수상했다. 빌보드 ‘Top Social Artist’ 수상은 싸이에 이은 두 번 째 기록이었다. 그러나 방탄소년단의 대외적 성과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2018년 한 해 동안 빌보드는 물론 MTV 밀레니얼 어워즈(MTV Millennial Awards), 라디오 디즈니 뮤직 어워즈(Radio Disney Music Awards) 등 해외 음악 시상식을 휩쓸며 자신들의 열 풍이 반짝인기가 아님을 증명했다. 제25회 MTV 유럽 뮤직 어워즈(MTV Europe Music Awards)에서는 국내 가수 최초로 주요 부문을 수상했다. 그리고 2019년에는 드디어 빌 보드 주요 부문까지 수상했다. 2018년부터 2019년 사이 방탄소년단은 세 차례 빌보드 앨범 차트 1위를 기록했고, 1년여 진행한 월드 투어에서 한국 가수 최초로 웸블리 스타디 움에 입성하기도 했다. 이들이 창출하는 경제효과는 연간 4조 원이 넘는다는 연구결과까 지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