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2019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목차
1. 조사개요
1.1. 조사 목적
1.2. 조사 체계
1.2.1. 조사 설계
1.2.2. 최근 3년 이용자 조사 주요 변경 및 유지 사항
1.2.3. 조사 내용
1.2.4. 응답자 특성
1.2.5. 자료 처리 방법
1.2.6. 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개요
- 본 조사는 만 10~59세 전 국민을 대상으로 2018~2019년 전반적인 음악 이용 행태 및 인식을 포함하고 있다. 전반적인 음악 이용 현황,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 현황,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현황, 음악 공연 관람 현황과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현황, 음악 굿즈(goods)/MD 구매 현황, AI 스피커 이용 행태 등에 대해 다양한 매체별 음악 이용 행태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각 매체별 음악 이용여부, 빈도 및 방법 등을 조사함으로써 이용 수준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 조사의 목적은 이용자 통계자료를 통해 음악 콘텐츠 이용자 및 산업에 대한 합리적 정책을 수립할 뿐만 아니라 음악산업 분야의 개발, 생산 및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근거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