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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산업 패러다임 전환관 지속성장을 위한 정책연구
목차
3. 음악 산업 가치사슬별 유통 구조
3.1. 시대별 신기술의 등장과 음악 플랫폼의 변화
3.1.1. 서설
3.1.2. 디지털 음악 시대의 등장
3.1.3. MP3 시대의 등장
3.1.4. 스마트 기기와 음원의 디지털 유통 시대
3.1.5.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의 음원 및 동영상 유통 시대
3.2. 국내 음악 산업의 수직·수평적 계열화 현황
3.2.1. 서비스 플랫폼의 계열화 현황
3.2.2. 대형 음악기획사의 계열화 현황
3.2.2.1. SM 엔터테인먼트
3.2.2.2. YG 엔터테인먼트
3.2.2.3. JYP 엔터테인먼트
3.2.2.4. CJ ENM
3.2.2.5. 카카오M
3.2.2.6.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3.2.3. 중소형(인디) 음악기획사의 계열화 현황
3.2.3.1. 미러볼뮤직
3.2.3.2. 매직스트로베리
3.2.4. CPND 생태계적 측면에서의 국내 음악 산업 계열화 현황
3.2.5. CPND 생태계적 측면에서의 국내 음악 산업 계열화 현황
3.2.5.1. K-콘텐츠의 해외 경쟁력 강화
3.2.5.2. 대기업 독점에 따른 시장의 다양성 저해
3.3. 해외 음악 산업의 수직·수평적 계열화 현황
3.3.1. 미국 독점금지법 vs. 거대기업의 역사적 사례
3.3.2. 글로벌 음악 기업의 계열화 현황
3.3.2.1. 스포티파이
3.3.2.2. 3대 메이저 음반사
3.3.3. 글로벌 디지털음악 플랫폼 현황
3.3.3.1. 아마존 뮤직(Amazon Music)
3.3.3.1. 애플뮤직(Apple Music)
3.3.3.1. 구글플레이 뮤직(Google Play Music)
3.3.3.1. 유튜브 뮤직(Youtube Music)
3.3.3.1. 판도라 뮤직(Pandora Music)
3.3.3.1. 냅스터(Napster)
3.3.3.1. 타이달(Tidal)
3.3.3.1. 사운드클라우드(Sound Cloud)
3.3.3.1. 스포티파이(Spotify)
3.3.3.1. 샤잠(Shazam)
3.3.3.1. 라스트에프엠(Last.fm)
3.3.3.1. 디저(Deezer)
3.3.3.1. 코부즈(Qobuz)
3.3.3.1. 라인뮤직(Line Music)
3.3.3.1. 죽스(JOOX)
3.3.3.1. QQ뮤직
개요
- 세계 음악 산업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불법 다운로드의 등장 등으로 10년 넘게 하락세를 보여 왔다. 이러한 하락세는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2018년에는 전년 대비 9.7%의 성장률을 기록했는데, 이는 IFPI가 글로벌 음악 산업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1997년 이후 가장 큰 성장률이다. 그러나 산업계 전문가들은 세계 음악시장 내 밸류 갭 현상이 여전히 크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향후 성장 여력이 여전히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