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음악산업 패러다임 전환관 지속성장을 위한 정책연구
목차
4. 음악 산업 가치사슬별 변화 전망
4.1. 음악콘텐츠 지속성장을 위한 변화 전망
4.1.1. 글로벌 플랫폼 유튜브를 통한 비즈니스 전략 방안
4.1.2. 신기술과 신규 플랫폼을 통한 음악 제작 환경의 다변화
4.1.3. 신규 콘텐츠 포맷과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방안
4.1.3.1. 콘텐츠 소비패턴의 변화와 스낵형 콘텐츠의 유행
4.1.3.2. 라이브 전문 채널을 통한 아티스트와 팬의 소통 창구 다양화
4.2. 신기술의 등장과 음악콘텐츠 변화에 대한 전망
4.2.1. 인공지능과 스마트스피커
4.2.2. 5G와 AR‧VR
4.2.2.1. 가상현실과 360도 실감형 콘텐츠
4.2.2.2. AR‧VR 체험관
4.2.3. 블록체인을 활용한 불법유통 방지 기술
4.2.4. 음악콘텐츠와 이종 산업의 결합
4.2.4.1. 커넥티드 카
4.2.4.2. IoT TV
4.2.4.3. 음악 플랫폼과 전자기기 제조사의 결합
개요
- 세계 음악 산업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불법 다운로드의 등장 등으로 10년 넘게 하락세를 보여 왔다. 이러한 하락세는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2018년에는 전년 대비 9.7%의 성장률을 기록했는데, 이는 IFPI가 글로벌 음악 산업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1997년 이후 가장 큰 성장률이다. 그러나 산업계 전문가들은 세계 음악시장 내 밸류 갭 현상이 여전히 크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향후 성장 여력이 여전히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