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음악산업 패러다임 전환과 지속성장을 위한 정책연구 - 음악 산업 가치사슬별 변화 전망

2019-12-30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음악산업 패러다임 전환과 지속성장을 위한 정책연구 KOCCA19-56 한국콘텐츠진흥원 / 표지이미지
  • 음악산업 패러다임 전환관 지속성장을 위한 정책연구

    목차

    • 4. 음악 산업 가치사슬별 변화 전망
      • 4.1. 음악콘텐츠 지속성장을 위한 변화 전망
        • 4.1.1. 글로벌 플랫폼 유튜브를 통한 비즈니스 전략 방안
        • 4.1.2. 신기술과 신규 플랫폼을 통한 음악 제작 환경의 다변화
        • 4.1.3. 신규 콘텐츠 포맷과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방안
          • 4.1.3.1. 콘텐츠 소비패턴의 변화와 스낵형 콘텐츠의 유행
          • 4.1.3.2. 라이브 전문 채널을 통한 아티스트와 팬의 소통 창구 다양화
      • 4.2. 신기술의 등장과 음악콘텐츠 변화에 대한 전망
        • 4.2.1. 인공지능과 스마트스피커
        • 4.2.2. 5G와 AR‧VR
          • 4.2.2.1. 가상현실과 360도 실감형 콘텐츠
          • 4.2.2.2. AR‧VR 체험관
        • 4.2.3. 블록체인을 활용한 불법유통 방지 기술
        • 4.2.4. 음악콘텐츠와 이종 산업의 결합
          • 4.2.4.1. 커넥티드 카
          • 4.2.4.2. IoT TV
          • 4.2.4.3. 음악 플랫폼과 전자기기 제조사의 결합

개요

- 세계 음악 산업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불법 다운로드의 등장 등으로 10년 넘게 하락세를 보여 왔다. 이러한 하락세는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2018년에는 전년 대비 9.7%의 성장률을 기록했는데, 이는 IFPI가 글로벌 음악 산업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1997년 이후 가장 큰 성장률이다. 그러나 산업계 전문가들은 세계 음악시장 내 밸류 갭 현상이 여전히 크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향후 성장 여력이 여전히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