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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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목차
1. 서론
1.1. 이야기산업에 대한 이해
1.1.1. 이야기산업의 정의
1.1.2. 이야기산업의 구성 및 범위
1.1.3. 이야기산업의 특성
1.1.3.1. 이야기산업은 정보재라는 재화적 특성을 보유
1.1.3.2. 이야기산업은 타 산업에 미치는 연쇄효과가 큰 산업
1.1.3.3. 이야기산업은 콘텐츠산업이 가진 특성과 속성을 대부분 지니고 있음
1.1.3.4. 이야기산업은 콘텐츠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원작산업
1.1.3.5. 이야기산업은 폭넓은 활용 범위와 영역을 가진 산업
1.2. 이야기산업 조사의 필요성
1.2.1. 이야기산업에 대한 관심 확대
1.2.2. 이야기에 대한 중요성 확대
1.3. 전문가 자문회의
1.3.1. 전문가 자문회의 개요
1.3.2. 자문회의 결과
1.3.2.1. 이야기산업 정의에 대한 논의
1.4. 조사 개요
1.4.1 조사 목적 및 범위
1.4.2. 조사 방식의 변화
1.4.3. 조사 설계
1.5. 조사 대상 선정
1.5.1. 조사 대상 기준의 분류
1.5.2. 기초 이야기산업의 모집단 선정 방식
1.5.2.1. 모집단의 정의
1.5.2.2. 모집단 도출 과정
1.5.3. 콘텐츠 산업의 모집단 선정 방식
1.5.3.1. 모집단의 정의
1.5.3.2. 주요 조사 대상 범위
1.5.3.3. 모집단 도출 과정
1.5.4. 일반 기업의 모집단 선정 방식
1.5.4.1. 모집단의 정의
1.5.4.2. 주요 대상 범위
1.5.4.3. 모집단 도출 과정
1.6. 조사 수행 및 자료 처리
개요
- 본 조사는 2015년부터 2018년에 걸쳐 선택적으로 진행되었던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및 ‘이야기 수요자 조사’를 기반으로, 이야기산업의 주요 세 범주인 기초, 콘텐츠, 일반 이야기산업 분야에 대한 통합적 체계화를 통해 이야기산업의 수요와 공급을 유기적으로 분석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의 근거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조사의 주요 범위는 첫째, 이야기 생태계의 주요 참여자 및 그 역할, 이야기산업의 경계 및 산업기여도를 과거보다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논의, 도출하고, 둘째, 도출된 방법론에 의거하여 실제 이야기 산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정확한 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의 실시, 셋째, 실제 산업 현실에 맞는 실효성 있고 체계적인 맞춤형 정책방향 설정을 위한 결과의 제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