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2020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 산업 환경 동향 및 해외콘텐츠기업 탐방(PT STUDIO SHOH ENTERTAINMENT)
2020년 05호
심층이슈
2020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 산업 환경 동향
1.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 산업 환경
2.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 소비 현황
심층 인터뷰
인도네시아 < Studio Shoh Entertianment > 오승현 대표 인터뷰
개요
-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 산업은 저렴한 인건비에 기반한 하청 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으며, 창조 산업의 한 축으로서 동 산업을 장려하는 국가 정책에 따라 그 규모가 성장해가고 있음. 또한 전체 인구 가운데 26.1%에 해당하는 7,063만 명에 달하는 인구가 14세 이하로 구성된 인구 피라미드를 가지고 있어 경제성 장과 가계 소득의 증가에 따른 애니메이션 수요가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인도네시아의 극장용 애니 메이션 및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는 아직 해외 애니메이션의 점유율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음. 대 규모 자본 투입과 오랜 기간의 경험이 필요한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은 경쟁력이 다소 떨어지는 상황임. 하 지만 인도네시아는 단일한 언어권을 지닌 거대한 내수 시장을 가지고 있으므로 비슷한 경제 규모를 지닌 국 가들과 비교하였을 때, 비교적 자국 내에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왔던 편. 해외 애니메이션 하청 작업 경험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최근 들어 인도네시아 내 IP를 바탕으로 한 애니메이션들이 조금씩 성과를 얻고 있음. 또한 인도네시아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광고, 게임, 뮤직비디오, 건축 분야 등 여러 분야에서 애니메이션 수요가 새롭게 생겨나고 있어 수요가 공급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