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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영상외주제작 거래의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평가모형 개발 연구 - 시사점 및 제언
목차
6. 시사점 및 제언
6.1 시사점
6.1.1.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의 거래양상
6.1.2. 상생협력 대 공정성
6.1.3. 공정과 상생협력 관련 공감대
6.1.4. 인센티브 관점의 평가 보상
6.2 제언
6.2.1. 평가모형의 유연성 고려
6.2.2. ‘실행’을 통한 수정 ․ 정교화
6.2.3. 외주제작사 대상 평가 여부 고려
6.2.4. 관련 부처 간 협업시스템 구축
6.2.5. 방송영상산업 경쟁력 강화 고려
개요
- 방송사와 외주제작사 간 거래를 중심으로 한 외주제작산업은 내수시장 외에 수출 시장 확대, 지상파방송사 외에 유료방송 및 OTT 등 외주제작의 수요처 확대, 외주 제작사의 규모 및 경쟁력 향상 등 다양한 이슈와 함께 진화를 거듭해오고 있다. 특 히 드라마 장르의 경우에는 방송사 주도형 거래 구조에서 외주제작사가 어느 정도 는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단계에까지 이른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비드라마 장르 는 지상파방송사와 외주제작사 간 전통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수직적 하청거래구조 가 아직까지도 유효하고 보편적인 상황이다. 방송사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거래 및 협상 불균형 상태를 띠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