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중국(북경)콘텐츠산업동향
2020년 9호
심층이슈
중국 MCN 사업 시장현황 및 발전 추세 분석
1. MCN 사업 현황
2. MCN 기업 발전 현황 및 비즈니스 모델 분석
3. MCN 기업 발전 추세 분석 및 도전
장르별 차트
드라마 시청률 TOP10
예능 시청률 TOP10
박스오피스 TOP10
온라인·모바일 게임 TOP10
음원 1 TOP10
음원 2 TOP10
센터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 소개
1. 북경 비즈니스센터 안내
2. 북경 비즈니스센터 현지 통역 서비스 지원 안내
3. 2018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가이드
4.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가입 안내
5.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현지자문단 운영안내
6. 북경비즈니스센터 위챗 공식계정 운영 안내
개요
- MCN(Multi-channel Networks)은 외국에서 등장한 개념으로, 중국에서도 빠르게 성장하였음. 중국 MCN은 기존의 기능을 확장하여 자체 인프라 활용을 통한 왕홍(网红: 온라인 인기 크리에이터) 제작 지 원, 계정 운영 등의 전문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 MCN은 일종의 중개업체로서 왕홍과 연합하여 함께 산업 구조도를 형성함. 또한 업스트림에서는 양질의 콘텐츠와의 연계, 다운스트림에서는 플랫폼 수익 창 출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음.
- 중국에서 MCN 사업이 발전기에 진입한 이후 MCN 기업의 수는 급격히 증가하였음. 2017년 중국 MCN 시장규모는 78억 위안(약 1조 3,200억 원)이었으며 2019년 MCN 시장 규모는 100억 위안(약 1조 7,000억 원)을 상회하였음. 2020년 MCN 시장 규모는 245억 위안(약 4조 1,5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MCN 기업의 수는 약 6,500개로 추정됨. 수백 개에 불과하였던 2015년 대비 연간 복합 성장률 은 약 88.95%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음. 중국 MCN 사업이 발전기에서 폭발기로 진입함에 따 라 MCN 기업의 수는 2018년에 대폭 증가하였으며, 해당 연도의 증가율은 150%를 상회하였음. 2020년 에는 MCN 기업 수가 20,000개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MCN 기업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콘 텐츠 산업에 진출하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업계 경쟁이 한층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