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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미디어분야 자료의 통합 연계 및 활용방안 연구
요약문
- 정책수립 과정에서 증거 기반의 의사결정이 중요해지면서, 다양한 분야에 걸친 복합적 통계 생산에 대한 요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반면, 새로운 조사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것은 숙련된 인력이 필요할 뿐 아니라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생산된 통계의 적시성이 담보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인건비 상승, 개인정보 보호 강화, 1인 가구의 증가 등 사회적 변화는 조사환경의 악화와 연결되고 있으며, 복합적 통계 생산을 위한 설문 문항의 증가는 무응답 비율의 증가로 이어져 자료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한다.
- 자료연계통합은 새로운 통계를 기획하여 조사를 실시하지 않더라도 새로운 자료를 산출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자료 생산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현재 다양한 미디어 관련 통계가 있지만 조사별로 특정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므로, 이러한 조사 간의 자료연계통합을 바탕으로 하면 매체 이용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바탕을 배경으로 방송미디어 관련 분야의 생산통계 현황을 살펴보고, 자료통합 방법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진행하며, 미디어 분야 조사에 대한 자료 통합을 수행하여 그 시사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