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중국 인터넷 문학의 해외 진출 동향
2020년 13호
심층이슈
1. 중국 인터넷 문학의 해외 진출 동향
1) 인터넷 문학의 해외 진출 현황
2) 인터넷 문학의 해외 진출 모델 분석
3) 해외진출 인터넷 문학의 주요 기업 분석
4) 해외진출 인터넷 문학의 이용자 특성 분석
5) 해외진출 인터넷 문학의 발전 전망
2. 장르별 차트
1) 드라마 시청률 TOP10
2) 예능 시청률 TOP10
3) 박스오피스 TOP10
4) 온라인·모바일 게임 TOP10
5) 음원 TOP10
3.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 소개
1) 북경 비즈니스센터 안내
2) 북경 비즈니스센터 현지 통역 서비스 지원 안내
3) 2018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가이드
4)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가입 안내
5)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현지자문단 운영안내
6) 북경비즈니스센터 위챗 공식계정 운영 안내
개요
- 중국 인터넷 문학은 정부의 정책적 지지와 더불어 해외 이용자가 중국문화에 보이는 관심과 웹소설 형태에 가진 선호를 바탕으로 성장해 왔음. 중국의 인터넷 문학은 출판 라이선싱부터 온라인 구독 플랫폼, 번역 플랫폼의 구축까지 해외 진출 후, 해외에서 창작된 작품 및 인터넷 문학의 IP 파생상품 등을 수출하며 단순한 콘텐츠 수출에서 포맷 수출, 문화 수출의 형태로 발전해 왔음.
- 2019년 중국 내 인터넷 문학의 시장 규모는 201억 7,000만 위안(한화 약 3조 4,686억 원)으로 집계되었음. 이는 전년도 동기 대비 26.6% 성장한 수치임. 2013년도부터 집계된 통계를 보았을 때 중국의 국내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라고 볼 수 있음. 정부의 정책적인 지지와 기업의 진취적인 해외 진출로 인해 해외에서의 중국 인터넷 문학 시장 규모는 4억 6,000만 위안(한화 약 791억 원)으로 성장했고, 아직까지는 성장 초기에 해당함. 인터넷 문학의 중국 국내 성장흐름을 토대로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 흐름을 예측해 보면, 사업모델의 점진적인 성숙화와 IP 파생산업의 발전으로 해외진출 시장규모도 한층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