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20 일본 캐릭터 시장 특집

2020-12-17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KOCCA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2020 일본 캐릭터 시장 특집 | 일본 내 한국 캐릭터 인지도 및 소비 현황 조사 | 발행 : 일본 비즈니스 센터
  • 2020 일본 캐릭터 시장 특집

    목차

    • 1. 일본 캐릭터 산업 현황
      • 1.1 일본 캐릭터 산업 규모
      • 1.2 일본 캐릭터 산업 특징 및 동향
    • 2. 일본 내 한국 캐릭터 인지도 및 소비 현황 조사
      • 2.1 시장 조사 개요
      • 2.2 조사 분석 : 한국 캐릭터 인지도 및 인지 정도
      • 2.3 조사 분석 : 한국 캐릭터 인지 경로
      • 2.4 조사 분석 : 한국 캐릭터 소비 현황
      • 2.5 조사 분석 : 한국 캐릭터 상품 구매 의향 및 소구 상품
      • 2.6 조사 분석 : 기타 한국 캐릭터 소구 현황
    • 3. 한국 캐릭터의 일본 시장 진출 제언
      • 3.1 새로운 형태의 캐릭터 장르로 접근하는 한국 캐릭터
      • 3.2 캐릭터 파워 제고 위한 콘텐츠 개발
      • 3.3 아동용 콘텐츠의 노출도 확대 및 타겟팅 SNS 활용
      • 3.4 한국의 '유루캬라' 및 지역 캐릭터 진출 가능성 주목
      • 3.5 게임 캐릭터 진출의 어려움과 게임 경쟁력 확보 과제
      • 3.6 스타 파생 캐릭터 확장 및 웹툰·드라마 캐릭터 영역 확대

    개요

    - 일본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은 2020 년 코로나 19 영향으로 인해 오프라인 점포에서 캐릭터 굿즈·상품 판매가 감소하고 인바운드 수요가 축소, 광고비가 감소하며 전체 시장이 감소함. 한편, 외출 자제로 인해 애니메이션 시청이 확대되며 중장기적으로는 시장 활성화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한편, 일본 소비자들의 캐릭터 호감도 상위 20 위 내에 만화·애니메이션 캐릭터가 11 종 포함됨. 일본은 만화·애니메이션 산업이 발달한 만큼 관련 작품의 판권 비즈니스와 더불어 캐릭터의 상품권화 및 판권 판매가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또한, 지역 마스코트 역할을 하는 지역 캐릭터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으로 그 수는 1천 종 이상으로 추산되며, 현재는 현·시 단위에서 구 단위로 캐릭터 개발이 확장되어 지역 활성화 과제 해소에 캐릭터를 결합한 활동이 전개되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