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음악산업 비즈니스 전문인력 수요전망과 정책방안 연구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연구의 방향
2. 음악산업 비즈니스 전문인력 분야 환경 분석
2.1 국내·외 음악사업의 현황조사
2.2 음악산업 및 교육 등 유관 법제도
2.3 국내·외 음악산업 인력양성 현황 조사
2.4 국내 학제 및 전문 교육과정 사례 조사
2.5 해외 학제 및 전문 교육과정 사례 조사
3. 음악산업 비즈니스 전문인력 수요파악을 위한 전문가 조사
3.1 음악산업 비즈니스 전문인력 수요파악 전문가 FGI
3.2 음악산업 비즈니스 전문인력 수요파악 설문조사
4. 교육기관 설치(안)에 따른 주요 특징 분석
4.1 음악 비즈니스 전문대학교(원) 조사 및 분석
4.2 대중음악 관련 대학교(원) 조사 및 분석
4.3 전문인력 양성 아카데미 조사 및 분석
5. 음악산업 전문인력 기관 기본방향 설정
5.1 설립 비전 기본계획 설정
5.2 단계별 추진방향 및 운영방안 로드맵
6. 결론
6.1 음악산업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6.2 음악산업계 현장과의 지속적인 의견 수렴
6.3 전문인력 양성의 교육 방향- 교육과 재교육의 이중 목표실현
6.4 인력양성 기관 설립을 위한 실행계획 수립
개요
- K-Pop의 글로벌 열풍으로 한국의 음악산업은 2000년대 이후 비약적으로 성장하여 음악 콘텐츠의 시장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 한국의 음악산업은 K-Pop의 글로벌 열풍으로 세계6위 규모의 시장으로, 2019년 기준으로 6.6조원의 매출액을 기록, 전년대비 7.2% 증가할 정도로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음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