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 만화 산업백서
목차
- 1. 만화산업 총론
- 1.1. 2021년 만화산업 동향
- 1.2. 2021년 만화산업 이슈
- 2. 국내 만화・웹툰 이용 행태
- 2.1. 만화・웹툰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 2.2. 만화・웹툰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 3. 글로벌 만화산업
- 3.1. 글로벌 만화 산업 시장 규모
- 3.2. 미국
- 3.3. 중국
- 3.4. 일본
- 3.5. 인도네시아
- 3.6. 프랑스
- 4. 부록
개요
- - 2021년, 웹툰 업계는 몇 년간 지속해 온 가능성 있는 IP 확보,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해 어느 때보다도 공격적인 행보를 보였다. 특히 국내 웹툰 플랫폼의 양대산맥인 네이버
웹툰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북미 지역에서 자사의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하
여 IP 확보와 확장을 위해 경쟁적으로 인수전을 벌였다. 더불어 네이버는 콘텐츠 R&D에
주력하여 신기술에 투자를 과감히 감행했다면 카카오는 일본에서 성공을 거둔 픽코마를 위
시하여 일본과 유럽에 진출할 교두보 마련에 힘썼다. 동남아 지역에는 카카오웹툰과 카카오
페이지가 함께 진출했고, 라인 메신저를 이용하여 진출한 네이버도 선두 자리를 지키기 위
해 고군분투 중이다. 원작을 확보하는 것에서부터 IP 활용 작품 제작과 유통까지 수직 계열
체계를 갖춘 두 메이저 웹툰 플랫폼의 몸집 불리기가 웹툰계의 화두로 떠올랐던 2021년,
국내 웹툰 플랫폼의 해외 진출의 현황을 알아본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