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멜버른 케이팝 댄스 커뮤니티의 니즈를 채우다

2023-05-24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케이팝을 향한 멜버른의 관심과 사랑은 현재진행형이다. 코로나19 관련 규제가 풀린 후 멜버른에서 열리는 케이팝 공연은 대부분 매진을 기록하고 있다. 주말 멜버른 거리에서는 케이팝 커버댄스 그룹의 'K-POP In Public' 행사가 시민과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호기심 가득한 눈초리로 무대를 지켜보는 대중들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이처럼 멜버른 내 케이팝을 향한 관심과 사랑이 증폭되면서 자연스럽게 케이팝 커버댄스 그룹과 댄스 스튜디오의 숫자도 늘어나고 있다. 세대 교체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멜버른의 케이팝 커뮤니티에서 미래의 케이팝 스타가 탄생할 수 있을까?
 

멜버른에서 열린 케이팝 초청 공연을 즐기는 현지 팬들 출처  통신원 촬영

<멜버른에서 열린 케이팝 초청 공연을 즐기는 현지 팬들 - 출처: 통신원 촬영 >


통신원은 멜버른 현지에서 케이팝 커버그룹과 댄스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베키 구오(Becky Guo) 씨와 맥신 에밀리(Maxine Emilie) 씨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베키 구오(Becky Guo, 이하 베키): 안녕하세요. 멜버른에서 9개월째 댄스 스튜디오(NV Studio)를 운영하고 있는 베키입니다. 케이팝 커뮤니티에서 활동한 지는 약 5년 됐습니다. 커버댄스 그룹 155CM 멤버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친구와 단둘이 케이팝 영상을 촬영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는 여섯 명이 팀을 이뤄 'K-POP In Public' 퍼포먼스를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맥신 에밀리(Maxine Emilie, 이하 맥신): 안녕하세요, 22세 맥신입니다. 멜버른에서 댄스 스튜디오(Studio 107)를 공동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Truth & Dare Crew'의 공동 리더(co-leader)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댄스 스튜디오는 어떻게 개원하게 됐나요?
베키: 중국 춤, 발레 등을 전공한 제게 케이팝 댄스는 어렵지 않고 오히려 즐거웠어요. 케이팝 댄스를 통해 더 많은 사람이 함께 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싶어 시작했어요. 특히 멜버른의 어린 세대를 위해서요. 다른 스튜디오와 비교했을 때 새로우면서도 독특함을 겸비한 스튜디오를 만들고자 노력했어요. 스튜디오명은 기억하기 쉽게 정하고자 했어요. 'Nouveau'는 프랑스 단어로 새로운 시작을 의미합니다. 스튜디오명 'Nouveau'는 저희 댄스 스튜디오가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성과 일치했죠.

맥신: 친언니와 저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락다운이 된 시기에 댄스 스튜디오를 준비했어요. 락다운이 해제되자마자 개원을 했습니다. '107'은 저희 가족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숫자입니다. 107을 뒤집으면 저희 어머니의 성인 'LOI'이 됩니다. 그래서 저희는 'Studio 107'라는 이름을 쓰게 됐습니다.

어떤 댄스 강좌를 운영하고 있나요?
베키: 케이팝을 비롯해 스트리트 재즈, 창작 안무 등의 강좌를 진행하고 있는데 초보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짜여 있어요. 다채로운 댄스 여정을 떠나려는 친구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매일 3개의 강좌를 운영하고 있고 강좌당 90분을 배정해 좀 더 집중적으로 안무를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케이팝 강좌는 하루에 한 번씩 진행됩니다. 초보자를 위한 창작 안무와 스트리트 재즈는 중급, 고급반까지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총 14명의 댄스 교사가 지도하고 있어요.

맥신: 스트리트 댄스, 재즈, 힙합, 그리고 케이팝까지 다양한 장르의 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작 안무는 댄스의 장르에 상관하지 않고 선생님들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가르치도록 하고 있습니다. 케이팝 강좌는 매일 진행됩니다. 저는 CBD에 위치한 스튜디오에서 매주 월요일과 금요일에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어요. 월요일은 초보 창작 안무, 금요일은 케이팝을 가르치고 있어요.

NV Studio의 베키 구오 Becky Guo씨 출처 통신원 촬영

< NV Studio의 베키 구오(Becky Guo) 씨 - 출처: 통신원 촬영 >


케이팝 강좌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어떤 반응을 얻고 있나요?
베키: 케이팝은 4명의 강사가 두 타임씩 돌아가며 가르치고 있어요. 케이팝 강좌는 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높습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케이팝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좋아해요. 저희 스튜디오는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케이팝 곡을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습니다. 학생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죠. 정규 프로그램 이외에도 프로젝트 형식으로 강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학생들의 댄스를 영상으로 촬영해요. 스튜디오 혹은 야외에서 촬영하며 곡에 맞춰 의상도 준비합니다.

맥신: 학생들은 본인이 좋아하는 아이돌 곡의 댄스를 배워 커버 영상을 촬영하기를 원합니다. 케이팝 강좌는 수강생들이 가장 많이 찾는 강좌입니다. 매일 하나 이상의 케이팝 강좌가 진행되고 있어요.

멜버른, 빅토리아주의 케이팝 커뮤니티에 관해 이야기해 주세요.
베키: 현재 커버댄스 그룹 155CM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친구 헤이즐(Hazel)과 2017년부터 활동을 시작했어요. 2020년 멜버른 케이팝 커뮤니티에서 활동을 시작하면서 멜버른에서 활동하는 다른 케이팝 커버댄스팀을 알게 됐죠. 다른 팀들과 교류하고 협업하면서 더 적극적으로 커뮤니티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K-Pop In Public'이라는 페이스북 그룹이 있어요. 페이스북을 통해 'K-Pop in Public' 퍼포먼스 일정이 정기적으로 공유되고 있죠. 매주 어느 그룹이 언제, 어디서 퍼포먼스를 펼치는지에 대한 세부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멜버른의 케이팝 커뮤니티는 계속 성장하고 있어요. 오래된 선배 그룹(AO Crew, KM United)을 필두로 새로운 그룹이 지속적으로 탄생하고 있죠. 특히 코로나19에서 해방되면서 더욱 활발한 활동이 이어지고 있어요. 케이팝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평균 연령도 더 어려졌습니다.

Studio 107의 맥신 에밀리 Maxine Emilie씨 출처 통신원 촬영

< Studio 107의 맥신 에밀리(Maxine Emilie) 씨 - 출처: 통신원 촬영 >


맥신: 'Truth Or Dare Official'이라는 커버댄스팀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어요. 일곱 명의 소녀가 케이팝에 맞춰 춤을 추는 것을 좋아해 그룹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그룹이 커지면서 남자 멤버를 충원했어요. 걸그룹 'Dare'로 시작했지만 남자 멤버를 충원하며 'Truth'를 더하게 됐죠. 현재는 9명의 여자 멤버와 8명의 남자 멤버로 구성된 큰 그룹입니다. 3년 전 블랙핑크 멜버른 공연 전에 진행된 기아자동차 후원 스테이지에서 퍼포먼스를 선보인 것이 저희 그룹의 하이라이트의 무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멜버른 현지 케이팝 커뮤니티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죠. 저희가 활동을 시작했을 때만 해도 케이팝 커버그룹팀이 많지 않았어요. 'K-POP In Public'이 자리 잡으면서 더 많은 그룹들이 생겨나 오늘의 커뮤니티를 이루게 됐어요. 저는 모나쉬대학교에 다녔는데 당시 케이팝 관련 동아리들이 있었어요. 대표적인 동아리는  'Korean Appreciation Student Association(KASA)'죠. 당시 KASA는 케이팝에 관련된 많은 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했어요. 지금은 저희 스튜디오가 해당 동아리의 활동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현지 대중들은 공공장소에서 퍼포먼스를 펼치는 'K-POP In Public'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완벽하게 준비된 무대가 아니라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거리에서 펼치는 자연스러운 퍼포먼스가 훨씬 인상적으로 다가가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진출처
- 통신원 촬영

참고자료
- 유튜브 계정(@155CM), https://www.youtube.com/watch?v=H6kYyVXFs2Y

통신원 정보

성명 : 김민하[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호주/시드니 통신원]
약력 : 현) Community Relations Commission NSW 리포터 호주 동아일보 리포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