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국내 음악시장, 무엇이 어떻게 변하였나?

2023-11-16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KOCCA FOCUS | 국내 음악시장, 무엇이 어떻게 변하였나? | 이아름 한국콘텐츠진흥원 미래정책팀 책임연구원 | 김상연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 국내 음악시장, 무엇이 어떻게 변하였나?

    목차

    • 1. 음악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K-pop의 소비 변화
      • 1.1. 글로벌 시장에서의 소비 확장
      • 1.2. 철옹성 같던 초동 100만장, 이제는 400만장 시대가 되었다.
    • 2.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로 살펴본 국내 음악시장의 주요 변화
      • 2.1. 멜론에서 유튜브로 옮겨간 이용자
      • 2.2. 나도 MZ 시절 있었다
      • 2.3. 음악 굿즈에 돈 쓰는 세대는 20대 중·후반
      • 2.4. 음반 사는 사람들이 공연 간다
    • 3. 유튜브. 국내 음악 시장의 게임 체인저 되다
      • 3.1. 음악 시장의 체제 변화
      • 3.2. 가요계의 시간은 2배속 중
    • 4. 소결 및 제언

    개요

    • - 한국의 콘텐츠 중에서도 K-pop은 유래 없는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중이며 기술의 발달과 소셜 미디어는 이용자들 간의 콘텐츠 공유와 확산을 가능하게 하였고, 시공간 격차 없이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이에 더해 유튜브라는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서 지역과 언어의 경계가 없어지고,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 무한 경쟁이 시작되면서 K-pop의 모든 요소는 빠르게변화 중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