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3 이스포츠 실태조사
목차
-
1. 연구 개요
- 1.1. 연구 배경
- 1.1. 연구 목표 및 범위
-
2. 이스포츠 현황
- 2.1. 이스포츠의 정의 및 정체성
- 2.2. 국내 이스포츠 주요 동향
- 2.3. 해외 이스포츠 주요 동향
- 2.4. 글로벌 이스포츠 주요 동향
- 2.5. 국내 이스포츠 현황
-
3. 이스포츠 실태조사
- 3.1. 게임단
- 3.2. 프로선수
- 3.3. 아마추어(육성군)선수
- 3.4. 코칭스태프
- 3.5. 종목사
- 3.6. 프로덕션
- 3.7. 아카데미
- 3.8. 교육기관
- 3.9. 지원기관
- 3.10. 장애인 정책 인식
- 3.11. 이스포츠 프로선수의 학업 병행 애로사항
- 3.12. 이용자
-
4. 이스포츠 산업 규모
- 4.1. 국내 이스포츠 산업 규모
- 4.2. 확장 산업 규모
- 4.3. 글로벌 이스포츠 주요 동향
-
5. 결론 및 시사점
개요
- - e스포츠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항저우 아시안 게임은 중국에서 역대 세 번째로 개최한 아시안 게임으로, 본래 2022년에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월드컵과 개최 연도가 겹치는 점, 중국 내부의 COVID-19 재확산 및 군중 통제 등의 이유로 2023년으로 연기된 바 있다. 2021년 9월 당시 선정된 e스포츠 종목은 리그 오브 레전드, 왕자영요, 하스스톤, 몽삼국, 도타 2, FC 온라인, 화평정영, 스트리트파이터 5였으며 이중 하스스톤의 경우 블리자드가 중국 사업을 철수하며 2023년 3월 선정 종목에서 제외되었다. 우리나라는 항저우 아시안 게임에 참가해 리그 오브 레전드 금메달, 스트리트파이터 5 금메달,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은메달, FC 온라인 동메달로 총 2개의 금메달과 은메달, 동메달 1개씩을 획득하며 출전 종목서 모두
입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e스포츠 종주국의 위상을 세계 무대에 각인시킨 자리이자, ‘e스포츠’가 여타 스포츠 종목과 같이 예체능 계열의 특기로 인정받고 국가를 대표할 수 있는 분야로서 입지를 다지는 기회가 되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