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베트남 케이팝 트렌드 분석 - 경계를 넘어 일상 속으로

2024-01-29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인구의 75%가 매일 음악을 청취할 정도로 베트남 음원시장은 그 규모가 크다. 베트남에서 다양한 한국 드라마가 흥행하면서 케이팝도 자연스럽게 대중화됐다.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케이팝 소비(월별) 국가 순위에서 베트남은 8위를 차지했으며, 북미와 유럽을 제외한 동남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3위로 나타났다. 베트남인은 월평균 9.3달러를 케이팝에 소비할 만큼 케이팝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 인기를 증명이라도 하듯, 한국 아티스트들은 베트남 TV 프로그램 출연 빈도를 높이며 현지 진출했다. 베트남 진출에 성공한 대표적인 한국 연예인으로는 가수 하리원, 진주, 한사라가 있다. 또한 베트남의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케이팝은 단골 경연곡이 됐다. 시즌 9까지 방영된 베트남 장수 예능 프로그램 < uong mat than quen(그엉맛턴꿴; 친숙한 얼굴)>이 그 대표적인 예다. 매 시즌 2~3곡의 케이팝이 경연곡으로 등장한다. 대결을 위해 한국어 가사를 다 외워야 함에도 출연자들은 완성도 있게 노래를 불러내는 모습이다. 원더걸스의 < obod >로 시작했던 경연곡은 싸이의 <강남스타일>, 소녀시대 < e >로 이어지더니 요즘에는 최신 케이팝이 선정되는 모습이다. 얼마 전 선정된 곡은 BTS의 < ake Tw >다.

< 원더걸스의 'Nobody'를 리메이크한 베트남 가수 코이 미(khởi my) - 출처: VTV3 >

얼마 전까지 케이팝을 선정해 무대에 오르던 베트남 아티스트들이 베트남 스타일에 맞춰 곡을 리메이크해 부르기 시작했다. 그 대표적인 예는 <더 보이스(The Voice)> 베트남판에서 선보인 <하루하루>다. 빠른 템포를 자랑하던 빅뱅의 <하루하루>를 각색한 미디엄 템포 버전은 지금까지도 베트남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KOTRA 해외시장뉴스 통계에 따르면 2022년까지 아래 표와 같은 케이팝이 베트남에서 리메이크됐다.

원곡

리메이크곡

가수

음원

음원

가수

김범수

보고싶다

Nấc thang lên thiên đường

Bằng Kiều

안재욱

Forever

 Mãi Mãi

Lam Trường

구창모

희나리

Xa Em Ky Niem

Hồng Ca

Way Back Home

Way Back Home

Huy Vạc

김범수

나타나

나타나(Appear)

SUPER V

브라운 아이드 걸스

오아시스

Oasis

O2O Girl Band

Erik

Sau tất cả

일분 일초

 먼데이키즈

<한국-베트남 양국의 리메이크 음악 - 출처: KOTRA 해외시장뉴스>

베트남 아티스트들이 케이팝을 리메이크해 부르는 것은 단순히 음악이 좋아서만은 아니다. 화려한 퍼포먼스의 영향도 크다. 케이팝에는 음악과 더불어 눈길을 사로잡는 퍼포먼스가 가미돼 있기 때문이다. 춤, 의상 그리고 대중을 대하는 태도까지. 때로는 노래보다 퍼포먼스가 더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인지 베트남 아티스트들이 케이팝을 리메이크할 때면 항상 노래와 춤을 함께 선보인다. 처음 리메이크할 때는 케이팝 가수들과는 많이 달랐지만, 오랜 노력 끝에 무대의 퀄리티가 점차 좋아지는 것이 드러났다.

이처럼 최근 베트남에서 케이팝 트렌드는 리메이크다. 한편 한류의 트렌드는 '상생한류'로 쌍방향을 넘어 다방향이다. 문화를 서로 공유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베트남 노래를 리메이크한 최초의 한국 가수는 바로 먼데이 키즈다. 2016년 베트남에서 대흥행한 가수 에릭(Erik)의 < au tất cả(이별이후)>라는 잔잔한 노래를 리메이크한 곡인 <일분 일초>를 2018년에 선보였다. 이후 SG워너비가 <일분 일초>를 열창하면서 해당 곡은 한국인들에게 더 많이 알려지게 됐다.

케이팝은 어느덧 베트남 아티스트들의 단골 리메이크 곡이 됐고, 가수와 댄서를 꿈꾸는 아이들에게 교과서가 됐다. 앞으로 베트남과 한국의 IP 관련 교류의 장이 확대된다면 한류가 경계를 넘어 현지의 일상 속으로 더 깊게 파고들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VTV3 홈페이지, https://vtv.vn/
- KOTRA 해외시장뉴스 (2022. 3. 16). 베트남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블루오션일까?,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180&CONTENTS_NO=1&bbsGbn=243&bbsSn=243&pNttSn=193359

	

통신원 정보

성명 : 정소윤[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베트남/호찌민 통신원]
약력 : 현) 교육 사업가, 작가/강연가 전) 국제기구 국제 외교관 저서 『water in sahara』, 『말괄량이 세계를 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