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코르(Drakor)'는 '드라마(Drama)'와 '한국(Korea)'을 합친 신조어로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드라마를 뜻하는 단어로 사용된다. 한국 드라마에 빠진 이들을 '드라코르 열병(Drakor fever)'이라 표현하고 국제 영화 및 드라마 전문 매체 IMDB는 아예 드라코르 장르를 따로 두고 인도네시아에서 흥행한 한국 드라마를 분류해 소개할 만큼 인도네시아에서 드라코르는 문화의 한 축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오랜 기간 TV 매체 중심이었던 드라코르 열풍은 최근 넷플릭스 등에 힘입어 OTT 중심으로 달라지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 콘텐츠산업 동향: 2024년 인도네시아 OTT 시장 현황」에 따르면 2024년 인도네시아 OTT 시장 규모는 2023년 8억 1,400만 달러(약 1조 1,081억 원)에서 27.64% 증가한 10억 3,900만 달러(약 1조 5,063억 원)에 이른다. 인도네시아 OTT 시장 규모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성장률 45.6%를 보이며 급속도로 성장했다. 2028년 인도네시아 OTT 시장 규모는 15억 9,100만 달러(약 2조 3,066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네시아 OTT 시장이 급격하게 커진 데에는 인터넷 보급률 증가가 한몫했다. 인도네시아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재택근무와 원격교육 정책으로 인터넷 보급률이 급증했다.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17년 인도네시아 인터넷 보급률은 54.13%였으나 2020년 69.8%까지 증가했다. 인도네시아 인터넷 서비스 제공 사업자 APJII(Asosiasi Penyelenggara Jasa Internet Indonesia)에 따르면 2024년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자는 2억 2,156만 명에 달하며 인터넷 보급률은 전년 대비 1.4%p 상승한 79.5%를 기록했다.
< 2025년 3월 8일 인도네시아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부문 및 영화 순위 - 출처: 플릭스패트롤 >
OTT 플랫폼이 TV를 대체하는 매체로 떠오르면서 많은 인도네시아인이 방송국을 통하지 않고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OTT를 통해 드라코르를 시청하고 있다. 3월 8일 기준 인도네시아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부문 순위를 살펴보면 1위 <폭싹 속았수다(When Life Gives You Tangerines)>, 3위 <감자연구소(The Potato Lab)>, 5위 <커넥션(Connection)>, 7위 <중증외상센터(The Trauma Code: Heroes on Call)>, 8위 <멜로무비(Melo Movie)> 등 5편의 한국 드라마가 상위권에 올랐다.
< 넷플릭스에 공개된 '헬로우 고스트' 인도네시아 리메이크작 - 출처: 넷플릭스 >
OTT 서비스를 통해 한국 드라마가 유통되자 영화 시장에도 변화가 생긴 모습이다. 해외 영화 정보 사이트 IMDB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써니>, <7번 방의 선물>, <수상한 그녀> 등 한국 영화 12편을 리메이크했다. 리메이크된 한국 영화는 대부분 영화관을 통해 관객들과 만났으나 급속도로 확산된 OTT 서비스로 인해 이러한 양상이 바뀌고 있다. 예를 들어 2010년 개봉한 김영탁 감독, 차태현 주연의 <헬로우 고스트(Hello Ghost)>는 2023년 5월 인도네시아판 <헬로우 고스트>로 리메이크돼 개봉했으며 개봉 이후 약 4개월 뒤인 같은 해 9월에는 넷플릭스 등 OTT 플랫폼에 공개됐다. 3월 8일 기준 현재까지도 <헬로우 고스트>는 인도네시아 넷플릭스에서 감상할 수 있다. 이처럼 2000년대 한류 열풍을 이끈 한국 드라마는 드라코르로 불리고 한국 영화는 인도네시아판 리메이크 작품으로 재탄생한 가운데 한류 콘텐츠는 OTT 서비스로 현지 이용자들과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 한류 콘텐츠가 무한하게 변주하며 OTT 서비스에서 사랑을 받는 모습은 한류 콘텐츠를 즐기는 인도네시아 팬층이 얼마나 두터운지 실감할 수 있게 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The Stinger》 (2023. 10. 23). Hello Ghost review, https://stingerehs.com/17071/culture/hello-ghost-review/ -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인도네시아 콘텐츠산업 동향: 2024년 인도네시아 OTT 시장 현황」. https://welcon.kocca.kr/ko/info/trend/1954384 - 《Intimedia》 (2025. 2. 22). Internet Penetration Rate in Indonesia Over the Past Five Years: Developments and Challenges, https://intimedia.id/read/internet-penetration-rate-in-indonesia-over-the-past-five-years-developments-and-challenges#:~:text=According%20to%20APJII%2C%20as%20of,increase%20from%20the%20previous%20period - 플릭스패트롤(Flixpatrol), https://flixpatrol.com/top10/streaming/indonesia/ - 넷플릭스, https://www.netflix.com/ - IMDB 홈페이지, https://www.imdb.com/list/ls561256739/ - Statista (2025).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54460/internet-penetration-rate-in-indonesia/ - Puspa Hastria Sayu Wiwit, S. (2023). The Influence of Korean Drama on The Behavior of Housewife in Indonesia. International Proceedings of Nusantara Raya, 2(1), 86–91. Retrieved from https://proceedings.uinsaizu.ac.id/index.php/nuraicon/article/view/377
성명 : 배동선[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인도네시아/자카르타 통신원] 약력 : PT. WALALINDO 이사, 작가, 번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