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크리에이터가 한국과 인도네시아 양국 간 우호 관계를 다지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한국인 크리에이터가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다양한 매력을 홍보하고 소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 특별하다. 한국인 크리에이터는 다양한 민간기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문화교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네스코 아태무형센터(UNESCO ICHCAP)는 2022년부터 청년 크리에이터 지원 사업을 출범해 한국 청년들의 아태지역 무형유산 관련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유튜버 웅진 고웨이(@woongjingoway)가 콘텐츠 지원을 받아 바틱, 은공예 등 족자카르타의 문화 현장을 직접 체험하며 생생히 소개했다. 인도네시아의 바틱(Batik)은 밀랍을 활용한 염색 기법으로 인류 문화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또한 인도네시아의 은공예(Kerajinan Perak)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진 않았지만 족자카르타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3월 18일 게재된 웅진 고웨이X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 유튜브 영상에 인도네시아 누리꾼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누리꾼들은 웅진 고웨이 영상에 "흥미로운 콘텐츠를 계속 만들어 주세요(@aliaulia1170).", "너무 멋지다(@5u1ton)." 등의 댓글을 남겼다.
< 한국인 크리에이터가 소개하는 인도네시아 무형유산 - 출처: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 유튜브 계정(@unesco_ichcap) >
크리에이터 쯔양(Tzuyang)도 논산시 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의 지원으로 자카르타에서 열린 논산 딸기 축제를 홍보했다. 쯔양은 논산시가 운영하는 논산육군병장몰의 농산물을 홍보하며 2024년부터 논산시와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쯔양은 논산 딸기 축제에서 비타베리, 킹스베리 등 다양한 딸기 품종과 컵케이크, 찹쌀떡 등 딸기를 활용한 음식을 소개했다. 또한 행사장에서 팬미팅을 개최해 인도네시아 팬들과 직접 소통하며 팬들에게 논산 딸기를 선물하기도 했다. 쯔양이 자신의 유튜브 계정에 공유한 자카르타 논산 딸기 축제 방문 영상은 2025년 3월 26일 기준 106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인도네시아 누리꾼들은 "정말 훌륭한 협업이에요(@mariateresaguerraguerra8496).", "인도네시아를 자주 방문해서 너무 기뻐요(@lesyeuxdefifid)." 등의 반응을 보였다.
< 자카르타 논산 딸기 축제를 홍보한 크리에이터 쯔양 - 출처: 쯔양 유튜브 계정(@tzuyang6145) >
이처럼 한국인 크리에이터는 두 나라를 잇는 문화콘텐츠를 제작하며 새로운 교류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크리에이터들의 이러한 활동에 대한 현지 반응도 긍정적이다. 현지 매체는 한국인 크리에이터가 양국 문화를 전 세계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다고 평가하며 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2024년 6월 인도네시아 라이프스타일 매체 《Beauty Journal(뷰티 저널)》은 "쯔양에 대한 흥미로운 7가지 사실"이라는 기사를 보도했고 2024년 3월 현지 매체 《Hypeabis(하이프아비스)》는 "인도네시아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크리에이터는 재미있는 영상과 새로운 시각을 보여준다."며 한국인 크리에이터 6인을 소개한 바 있다.
< 한국인 크리에이터를 소개하는 현지 언론 - 출처: 'Hypeabis' >
최근 TV, 라디오 등 전통 미디어 매체에 국한됐던 한류 콘텐츠 플랫폼이 유튜브로 확장되면서 한국인 크리에이터가 새로운 형태의 한류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인 크리에이터들은 대중과 소통하며 인도네시아 문화를 진정성 있게 대하는 모습으로 현지 시청자를 사로잡고 있다. 2024년 10월 현지 언론 《Harian Jogja(하리안 족자)》는 한국인 크리에이터 깍 슬기(Kak Seulgi)를 소개하며 "다른 해외 유튜버들은 족자카르타의 주요 관광지만을 소개하지만 깍 슬기는 다양한 시각으로 현지 문화를 이해한다."는 기사를 보도한 바 있다. 이 같은 현지 반응은 한국인 크리에이터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과 인도네시아 문화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크리에이터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문화교류의 지평을 확대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유네스코 아태무형센터(UNESCO ICHCAP) 유튜브 계정(@unesco_ichcap), https://www.youtube.com/@unesco_ichcap - 쯔양(Tzuyang) 유튜브 계정(@tzuyang6145), https://www.youtube.com/@tzuyang6145 - 《Hypeabis》 (2024. 3. 12). Deretan Youtuber Korea Selatan dengan Konten Indonesia Paling Terkenal, https://hypeabis.id/read/36056/deretan-youtuber-korea-selatan-dengan-konten-indonesia-paling-terkenal - 《The Jakarta Post》 (2019. 9. 24). Indonesia-loving, South Korean YouTube channel Reomit wins millions of hearts, subscribers, https://www.thejakartapost.com/life/2019/09/24/indonesia-loving-south-korean-youtube-channel-reomit-wins-millions-of-hearts-subscribers.html - 《KapanLagi》 (2024. 3. 7). Bintang Mukbang Youtube Korea Tzuyang ke Indonesia, Aslinya Ramah Banget Penuh Senyum!, https://www.kapanlagi.com/korea/bintang-mukbang-youtube-korea-tzuyang-ke-indonesia-aslinya-ramah-banget-penuh-senyum-b4e3c0.html?page=3 - 《Beauty Journal》 (2024. 7. 12). 7 Fakta Menarik tentang Tzuyang, Food Vlogger asal Korea Selatan yang Rajin Berdonasi, https://www.beautyjournal.id/article/fakta-menarik-tentang-tzuyang?page=2 - 《Harian Jogja》 (2024. 10. 9). Youtuber Korea di Jogja: Ingin Populerkan Pariwisata Jogja dan Dirikan Yayasan Pendidikan Nonprofit, https://jogjapolitan.harianjogja.com/read/2024/10/09/510/1190924/youtuber-korea-di-jogja-ingin-populerkan-pariwisata-jogja-dan-dirikan-yayasan-pendidikan-nonprofit
성명 : 배동선[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인도네시아/자카르타 통신원] 약력 : PT. WALALINDO 이사, 작가, 번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