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에서 한국 유아용품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제는 단순한 수입 상품을 넘어 현지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는 제품으로 자리매김하며 유아용품 시장에서 K-브랜드의 존재감이 뚜렷해지고 있다. 특히 최근 유명 백화점에서 열린 '2025년 타카시마야 베이비 페어(Takashimaya Baby Fair 2025)'에서는 한국산 아기 간식과 제품들이 전시돼 한류의 인기를 입증했다.
< '2025년 타카시마야 베이비 페어(Takashimaya Baby Fair 2025)' 포스터 - 출처: 타카시마야 홈페이지 >
행사 현장에서는 한국의 유아식 대표 브랜드인 배넷밀, 아이베넷, 아토팜, 상하농원 등의 제품이 중앙 부스에 전시됐다. 이외 유아 전용 스낵, 쌀 과자, 과일퓨레, 분말죽 등 다양한 품목이 소개됐다. 특히 디자인이 감각적인 패키징이 젊은 부모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싱가포르 부모들은 한국 브랜드의 간식과 제품들을 눈여겨 살펴보는 모습이었고 다수의 제품은 조기 품절되기도 했다.
< '2025년 타카시마야 베이비 페어(Takashimaya Baby Fair 2025)' 현장 - 출처: 통신원 촬영 >
< '2025년 타카시마야 베이비 페어(Takashimaya Baby Fair 2025)' 현장에서 판매된 한국 제품 - 출처: 통신원 촬영 >
싱가포르에서는 베이비 페어 등의 현장뿐만 아니라 온라인 플랫폼 내 K-유아용품의 존재감이 날로 커지고 있다. 토핑 키즈(Toppings Kids)는 아이배냇, 상하농원 등 한국 유기농 간식을 전문으로 취급하며 직배송 및 정기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포쉬 베이비(Posh Baby)는 매일, 일동, 베베스트 등 고품질 브랜드를 입점시켜 프리미엄 유아식 쇼핑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라자다에서는 '한국 이유식(Korea Baby Food)'이라는 별도의 테마 페이지를 운영해 다양한 한국 브랜드 제품을 쉽게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싱가포르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제품 - 출처: 토핑 키즈, 포쉬 베이비 홈페이지 >
이처럼 K-유아식이 싱가포르에서 하나의 카테고리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은 단순 수입 제품 이상의 문화적 수용이 이뤄지고 있음을 방증한다. 싱가포르에는 K-콘텐츠의 세계적인 확산과 더불어 'K-리빙'이라는 개념도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유아용품은 그중에서도 신뢰, 품질, 디자인이 중요시되는 분야인데 한국 브랜드는 세 요소를 모두 만족시키는 대표 주자로 인식되고 있다. 통신원 주변의 반응만 봐도 싱가포르 사람들은 한국 제품에 대해 깔끔하고 안전하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고, 제품 구매 시 '메이드 인 코리아' 로고를 신뢰 기준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특히 다문화 사회인 싱가포르에서는 깔끔한 한국인들이 만든 K-브랜드의 한식 기반 건강 간식이 아시아 각국 소비자들에게 폭넓게 어필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K-유아식이 자연스럽게 한류 콘텐츠와 연결되며 아이와 부모가 함께 경험하는 문화 소비로 확장되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한국 드라마나 케이팝 아이돌을 접한 부모가 한식 이유식을 접하면서 자녀의 간식에도 자연스럽게 선택지가 되는 흐름이다. K-유아용품의 성공은 단순한 제품력뿐만 아니라 문화적 신뢰와 국가 이미지가 결합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한류의 영향력이 더 이상 음악, 드라마에만 국한되지 않고 실생활 속 소비재 영역까지 확장되고 있다는 사실이 싱가포르 시장에서 뚜렷하게 확인되고 있는 것이다. 2025년 현재 싱가포르의 유통 환경은 K-유아용품에 호의적인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우리 아이에게 한국 제품이 좋은 것, 비싼 것, 프리미엄을 제공하는 선택지로 자리 잡는 중이다. 이에 앞으로도 한국 브랜드의 본격적인 시장 확장 전략과 함께 한국-싱가포르 간 생활 문화교류도 더욱 깊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2025년 타카시마야 베이비 페어(Takashimaya Baby Fair 2025) 홈페이지, https://www.takashimaya.com.sg/takashimaya-square/baby-fair-2025?srsltid=AfmBOopUgf1GZ56BuJ-oR5bRFgP-tsAEU1YqUs8YVZkmPs0hN7S32tLN - 토핑 키즈 홈페이지, https://toppingskids.com/ - 포쉬 베이비 홈페이지, https://poshbaby.sg/ - 라자다 홈페이지, https://www.lazada.sg/tag/korea-baby-food/
성명 : 신보라[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싱가포르/싱가포르 통신원] 약력 : 노보진(NovogeneAIT Genomics Singapore Pte.Ltd.)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