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24 디자이너패션산업 현황조사

2025-05-14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k content(로고) | 2024 디자이너패션산업 현황조사 | kocca24-53 | 2024 | 표지 이미지
  • 2024 디자이너패션산업 현황조사

    목차

    • 제1장 조사 개요
      • 1. 조사 배경 및 목적
      • 2. 조사 방법
      • 3. 조사 내용
      • 4. 응답업체 특성
    • 제2장 디자이너패션산업환경분석
      • 1. 디자이너패션산업 정의
      • 2. 디자이너패션산업 생태계
      • 3. 국내외 패션산업 현황
      • 4. 디자이너패션산업 정책 현황
    • 제3장 디자이너패션산업현황조사 결과
      • 1. 대한민국 디자이너패션산업 규모
      • 2. 업체 일반현황
      • 3. 디자이너 현황
      • 4. 운영 현황
      • 5. 고용 현황
      • 6. 기획 및 생산 현황
      • 7. 유통 현황
      • 8. 홍보 및 마케팅 현황
      • 9. 디자이너패션산업 육성 정책방안
      • 10. ESG 활동 대응 현황
    • 제4장 디자이너패션산업정성조사 결과
      • 1. 초점집단인터뷰(FGI)
      • 2. 사례연구
    • 제5장 디자이너패션산업육성방안
      • 1. 디자이너패션산업 육성방안 방향성
      • 2. 디자이너패션산업 육성 정책방안
      • 3. 디자이너패션산업 현황조사 제언

    제1장. 조사 개요

    • 1. 조사 배경 및 목적
    • 디자이너패션산업은 창의적 디자인과 콘텐츠를 기반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문화 콘텐츠가 주목받는 상황에서 K-패션은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음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유통과 마케팅 방식은 빠르게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플랫폼 중심의 대기업들은 자본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장하고 있음. 반면 창의성과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스몰 브랜드와 패션 디자이너들은 성장 잠재력을 갖추고 있지만, 불리한 시장 환경과 체계적인 지원 부족으로 경쟁력 약화가 우려되는 상황임
    • K-패션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진 한국 문화의 인지도와 관심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기회를 맞이하고 있으나, 현재 한국 패션 콘텐츠는 글로벌화되지 못한 채 한계에 직면하고 있음. 따라서 한국의 독창적 디자인과 창의적 브랜드들이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체계적 지원과 전략적 육성이 필요한 시점임
    • 이에 본 조사는 디자이너패션산업의 현황을 파악하여 변화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창의적 패션 브랜드와 패션 디자이너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 도출의 기초자료 제공에 목적이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