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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자료] 성대하게 막을 내린 2025 오사카 엑스포의 대장정

2025-11-18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지난 4월 13일부터 개최된 2025 오사카 간사이 엑스포(2025大阪・関西万博)가 10월 13일 끝으로 6개월의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오사카 엑스포가 개최된 당시에는 오사카에서 두 번째로 개최된 세계적인 박람회임에도 예산 문제의 충돌, 파빌리온 등 박람회 시설을 설치하는 가운데 발생된 메탄가스 사고로 인한 안전성에 대한 우려, 입장료의 부담 등의 부정적 여론이 많았다. 하지만 6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오사카 엑스포는 박람회 개최를 향한 현지의 우려와 소극적인 방문율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성과를 이끌어냈다. 

오사카 엑스포 홈페이지는 "이번 엑스포 약 183일간 방문한 국내외 관람객 수는 2,900만 명을 돌파한 것으로 추정된다.(운영 관계자와 일반 참관객 포함)"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확하게는 2,901만 7,924명이라는 기록적인 수치를 달성했으며 일본의 박람회 개최 역사상 두 번째 규모"라고 전했다. 일본 역사상 최대 규모였던 1970년의 오사카 엑스포(6,421만 명)의 기록은 못 넘었지만 이번 엑스포의 목표였던 2,500만 명을 훨씬 뛰어넘었다. 일반 참관객만 고려해도 2,557만 8,986명으로 집계됐다. 이를 통해 이번 엑스포를 향한 국내외의 인기를 체감할 수 있으며 2025 오사카 엑스포의 대장정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해석할 수 있다.
성황리에 막을 내린 2025 오사카 엑스포

< 성황리에 막을 내린 2025 오사카 엑스포 - 출처: 2025 오사카 엑스포 홈페이지 >

국제적인 행사인 만큼 전반적으로 오사카 엑스포에는 외국인 참관객의 비율도 전체의 20%~25%를 차지할 정도로 상당했다. 간사이국제공항과 엑스포 개최 장소인 유메시마(夢洲)와의 접근성이 좋았던 점과 코로나19 이후의 인바운드 관광의 회복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아시아 국가의 비율이 높았는데 한국, 대만, 중국에서 단체 투어를 통해 이번 엑스포를 찾은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특별 행사별 참관객 수(2위 불꽃놀이, 3위 블루 임펄스) - 출처: 2025 오사카 엑스포 홈페이지 >

오사카 엑스포 측은 이번 행사가 눈부신 성과를 기록하며 끝마칠 수 있었던 배경으로 '면밀한 이벤트 전략'과 '최신 과학기술을 활용한 체험형 이벤트'라는 두 가지 요소에 주목했다. 실제 박람회에서는 불꽃놀이나 드론쇼 등 특별한 이벤트가 다양하게 개최됐다. 6월 28일 개최된 불꽃놀이(花火大会)의 경우 18만 4,990명을 확보했으며 7월 12일에 개최된 블루 임펄스(ブルーインパルス) 비행 행사는 17만 1,309명을 기록했다. 또한 폐막식 전날이었던 10월 12일에는 24만 8,002명이 엑스포 현장에 방문해 하루 최다 기록을 세웠다. 운영 측면에서도 흑자를 기록했으며 그중 입장료(7,500엔, 7만 365원)가 전체 수입의 9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과 미래사회'를 주제로 유메시마에서 개최된 이번 오사카 엑스포는 추후 일본 내 과학기술을 둘러싼 국제회의와 무역 교류 등의 행사와, 관광 인프라 구축 등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언어로 발행된 엑스포 홍보 책자와 포스터

< 다양한 언어로 발행된 엑스포 홍보 책자와 포스터 - 출처: 통신원 촬영 >

마지막으로 이벤트 기획 전략이나 야외 행사뿐만 아니라 일본 전국적으로 2025 오사카 엑스포를 홍보했다는 점도 엑스포의 성과 배경으로써 주목할 만하다. 오사카를 비롯한 간사이지방(関西地方)뿐만 아니라 일본 전국에서는 엑스포 기간 동안 적극적으로 박람회를 홍보해왔다. 먼저 엑스포 홍보 책자를 다양한 언어로 발행해 언어 장벽 없이 엑스포를 100%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적극적으로 2025 오사카 엑스포를 홍보한 간사이 지방

< 적극적으로 2025 오사카 엑스포를 홍보한 간사이 지방 - 출처: 통신원 촬영 >

엑스포의 마스코트인 '먀쿠먀쿠(みゃくみゃく)'를 연상시키는 파란색, 빨간색, 하얀색으로 칠해진 손잡이를 갖춘 전차를 운행하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도 다양한 홍보를 시도해왔다. 이러한 홍보 전략은 엑스포를 즐기기 위해 일본에 방문한 관광객들을 설레게 하는 장치이자 관광을 목적으로 일본에 들른 관광객도 엑스포에 한 번 더 관심을 갖게 하는 계기로 작용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엑스포 관련 마케팅을 특정 지역에 그치지 않고 일본 전국적으로 확대 진행한 노력이 2025 오사카 엑스포의 눈부신 성장을 가져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진 출처    
- 통신원 촬영
- 2025 오사카 엑스포 홈페이지, https://www.expo2025-osaka-japan.jp/osaka-expo-final-attendance-numbers/

통신원 정보

성명 : 남승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일본(오사카)/오사카 통신원]
약력 : 자란다 일본어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