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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미디어 지형과 온라인 광고 시장 진단

2018-06-28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주요내용

▶ 목차

1. 들어가며

2. 온라인 미디어와 TV의 ‘위상 역전’
2.1. 온라인 이용 시간이 TV 시청 시간 추월
2.2. 동영상 시청 시간 점유율은 여전히 TV가 1위
2.3. 전자상거래 지속 성장

3. 기술 활용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온라인 광고 시장
3.1. 자동화 시스템 기반의 광고 거래 증가
3.2. 블록체인은 미래 옵션, AI는 이미 활용
3.3. 데이터 공유는 여전히 ‘뜨거운 감자’

4. 기타 동향과 시장 여건
4.1. 관심 높아지는 인하우스(in-house) 에이전시
4.2. 주요 플랫폼의 광고료 상승
4.3. 양대 플랫폼 사업자의 시장 주도 지속

5. 마치며

▶ 요약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그룹 WPP의 미디어 광고관리 전문기업 GroupM이 전 세계 미디어 이용 행태 변화와 온라인 광고 시장의 현황을 조망한 보고서를 발행했다. 활용된 데이터는 북미, 중남미, 유럽, 동유럽, 아시아, 남아공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수십 개 나라를 아우른다. 본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미디어 이용 시간과 온라인 광고 시장, 온라인 쇼핑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