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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콘텐츠이용피해실태조사

2019-12-26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19 콘텐츠이용피해실태조사
  • 2019 콘텐츠이용피해실태조사

    목차

    • 1. 조사 개요
      • 1.1. 조사 배경 및 목적
        • 1.1.1. 콘텐츠 이용 피해의 증가
        • 1.1.2.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
      • 1.2. 조사방법
        • 1.2.1. 조사 대상
        • 1.2.2. 조사방법
      • 1.3. 조사 내용
        • 1.3.1. 설문조사
        • 1.3.2. 설문조사
    • 2. 콘텐츠 이용의 특성
      • 2.1. 응답자 특성
      • 2.2. 주 이용 콘텐츠
      • 2.3. 콘텐츠 이용 특성
        • 2.3.1. 이용량
        • 2.3.2. 이용 금액
      • 2.4. 이용자의 행태
        • 2.4.1. 약관 및 운영 정책 이용
        • 2.4.2. 미성년자의 콘텐츠 이용
        • 2.4.3. 콘텐츠 이용 시 개인정보의 관리
        • 2.4.4. 인앱결제 이용
    • 3. 콘텐츠 이용피해 실태
      • 3.1. 콘텐츠 이용 피해 경험 실태
        • 3.1.1. 콘텐츠 이용피해 장르
        • 3.1.2. 콘텐츠 이용피해 시기 및 평균 발생 건수
        • 3.1.3. 과거 경험한 콘텐츠 이용피해 종류
        • 3.1.4. 최근 1년 내 경험한 콘텐츠 이용피해 종류
      • 3.2. 콘텐츠 상세 이용 피해
        • 3.2.1. 가장 피해 규모가 컸던 장르
        • 3.2.2. 콘텐츠 이용피해 유형 및 수준
        • 3.2.3. 금전적 피해 발생 : 결제 수단과 유형
        • 3.2.4. 피해 발생 후 대처 행동
        • 3.2.5. 피해 발생 시 콘텐츠 주 이용 기기
        • 3.2.6. 경고 문구 사전 인지 및 동일/유사 피해 재발 가능성 인식
      • 3.3. 플랫폼 이용 피해
        • 3.3.1. 동영상
        • 3.3.2. 게임
        • 3.3.3. 음악
        • 3.3.4. 웹콘텐츠
        • 3.3.5. 이의 제기 및 피해 구제 요청
        • 3.3.6. 전문기관 상담/피해구제 요청 경험 여부
      • 3.4. 개선 의견
        • 3.4.1. 사업자
        • 3.4.2. 이용자
        • 3.4.3. 정부/전문기관
    • 4. 심층인터뷰 결과
      • 4.1. FGI 그룹의 특성
        • 4.1.1. 참석자 기본 정보
        • 4.1.2. 참석자의 콘텐츠 이용 특성·
      • 4.2. 피해 발생 유형과 원인
        • 4.2.1. 약관 확인의 누락
        • 4.2.2. 고객센터 연결의 어려움
        • 4.2.3. 무료 이벤트로 유인하여 자동 결제로 전환
        • 4.2.4. 해외 플랫폼 이용 관련 피해
        • 4.2.5. 개인정보 유출
        • 4.2.6. 기술적인 오류
        • 4.2.7. 인앱결제
        • 4.2.8. 환불의 어려움
        • 4.2.9. 기타
      • 4.3. 피해 대처 방법
        • 4.3.1. 홈페이지 상담 메일 이용
        • 4.3.2. 고객 센터 이용
        • 4.3.3. 전문기관 이용
      • 4.4. 미성년자 피해 사례
        • 4.4.1. 피해 유형
        • 4.4.2. 피해 예방을 위한 방안
      • 4.5. 분쟁 전문 기관에 대한 인지
        • 4.5.1. 낮은 인지도와 신뢰
        • 4.5.2. 인지도 제고를 위한 노력
        • 4.5.3. 소비자 권익을 위해 관련 기관의 위상 강화
      • 4.6. 피해 예방 조치 방안
        • 4.6.1. 사업자
        • 4.6.2. 이용자
        • 4.6.3. 정부/ 전문 기관
    • 5. 결론 및 제언
      • 5.1. 결론
        • 5.1.1. 게임 이용 피해의 지속적 증가
        • 5.1.2. 이용자 기만과 자동 결제의 함정
        • 5.1.3. 콘텐츠 소비에 대한 이용자 인식
        • 5.1.4. 경고 문구 인지율 제고 방안 마련
        • 5.1.5. 소외계층과 콘텐츠 이용
        • 5.1.6.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식 강화
        • 5.1.7. 해외 플랫폼 이용과 피해 사례 급증
      • 5.2.정책적 제언
        • 5.2.1. 제도 개선 : 이용자 보호지침 수준의 강화
        • 5.2.2. 미디어 리터러시 확대 : 미성년자 및 실버계층
        • 5.2.3. KOCCA 타사업과의 연계: 콘텐츠 이용자 교육
        • 5.2.4. 인지도 제고 : 분쟁 사례 공유 확대
        • 5.2.5. 신고 센터 운영 지원

개요

- 본 조사에서는 콘텐츠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용피해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콘텐츠 이용에 있어 어떠한 피해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는지 파악하고 나아가 이용자들의 콘텐츠 이용 피해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자 함.

- 이용자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콘텐츠 이용 관련 분쟁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피해 사례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