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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영상외주제작 거래의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평가모형 개발 연구

2020-02-19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방송영상외주제작 거래의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평가모형 개발 연구 - 연구개요
  • 방송영상외주제작 거래의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평가모형 개발 연구 - 연구개요

    목차

    • 1. 연구개요
      • 1.1 연구목적
      • 1.2 연구범위
        • 1.2.1. 법 및 시행령 개정 사항
        • 1.2.2. 규칙 및 가이드라인 등 개정 사항
      • 1.3 연구 추진
        • 1.3.1. 추진조직
        • 1.3.2. 추진과정
      • 2.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 환경 및 거래특성 변화 분석
        • 2.1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 현황
          • 2.1.1. 방송영상산업과 외주제작시장
          • 2.1.2.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 현황
          • 2.1.3. OTT와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
        • 2.2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 및 거래양상 변화과정
          • 2.2.1. 외주제작거래 1기: 지상파방송사와 외주제작사 간 하청거래
          • 2.2.2. 외주제작거래 2기: 수출과 외주제작사 수익원 다변화 조짐
          • 2.2.3. 외주제작거래 3기: PP의 시장진입과 지상파방송사 지배력 감소를 통한 거래양상 변화
          • 2.3.4. 외주제작거래 4기: 새로운 플랫폼의 시장진입과 거래양태 다변화
        • 2.3 방송영상 외주제작 및 거래환경 변화
          • 2.3.1. TV 방송광고매출 감소와 지상파방송사 외주제작 위축
          • 2.3.2.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심화와 외주제작의 변혁
          • 2.3.3. 국내 방송영상프로그램 관련 관심과 외주제작사 협상력 강화
          • 2.3.4. 외주제작사 협상력 장르별 격차 심화
          • 2.3.5. 홀드백(hold back) 완화와 다중거래
          • 2.3.6. 닭보다 달걀이 먼저? IP 보유 제작사 시장 진입
        • 3. 방송 외주제작사 간 거래 실태 분석
          • 3.1 방송영상산업 외주제작 산업 구조와 거래 관행
            • 3.1.1. 방송외주제작 산업의 가치사슬과 구조적 특성
            • 3.1.2. 방송외주제작 산업 불공정 거래 관행
          • 3.2 방송외주제작거래 실태조사 정리
            • 3.2.1. 방송외주제작거래 실태조사 샘플 및 조사 방법
            • 3.2.2. 방송외주제작거래 실태조사 결과
          • 4. 유사 평가모형(지수) 개발 및 운영 사례 분석
            • 4.1 방송 및 콘텐츠 평가모형
              • 4.1.1. 방송평가 모형
              • 4.1.2. 콘텐츠 평가 모형
            • 4.2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평가모형
              • 4.2.1. 해외 지속가능성 및 공급사슬 협력모형
              • 4.2.2. 국내 정부주도 상생협력 평가 및 지수 모형
            • 5. 방송⦁플랫폼-외주제작사간 거래의 상생협력 평가모형 개발
              • 5.1 평가모형 개발과정 및 구조
                • 5.1.1. 평가모형 및 지수 개발과정
                • 5.1.2. 평가모형 구조
                • 5.1.3. 지표 후보군 도출
              • 5.2 평가모형 및 지수도출
                • 5.2.1. 델파이 조사 및 AHP기법의 개념과 연구방법
                • 5.2.2. 델파이 조사 및 AHP기법 분석의 개념
                • 5.2.3. 델파이(Delphi) 조사를 활용한 지표 도출
                • 5.2.4.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통한 가중치 결정
              • 5.3 평가모형 지수체계 도출
                • 5.3.1. 드라마 평가모형 지수
                • 5.3.2. 비드라마 평가모형 지수
              • 5.4 운영방안
                • 5.4.1. 운영단계 개요
                • 5.4.2. 1단계 사업 운영방안
                • 5.4.3. 2단계 사업 운영방안
                • 5.4.4. 3단계 사업 운영방안
              • 6. 시사점 및 제언
                • 6.1 시사점
                  • 6.1.1.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의 거래양상
                  • 6.1.2. 상생협력 대 공정성
                  • 6.1.3. 공정과 상생협력 관련 공감대
                  • 6.1.4. 인센티브 관점의 평가 보상
                • 6.2 제언
                  • 6.2.1. 평가모형의 유연성 고려
                  • 6.2.2. ‘실행’을 통한 수정 ․ 정교화
                  • 6.2.3. 외주제작사 대상 평가 여부 고려
                  • 6.2.4. 관련 부처 간 협업시스템 구축
                  • 6.2.5. 방송영상산업 경쟁력 강화 고려
                • 7. 참고문헌
                • 8. 부록

              개요

              - 거래비용이론에서는 거래(transaction)를‘재화나 서비스(용역)가 기술적으로 분리 된 두 영역에 걸쳐서 이전될 경우 발생한다’고 규정한다(Williamson, 1985:1). 따라 서 거래는 기본적으로는 서로 다른 입장과 이해관계를 가질 가능성이 큰 주체 간에 일어나며, 이는 소위 기회주의적 행동(opportunistic behavior)을 전제로 하는 즉, 자 신의 관점에서는 합리적이지만 상대의 관점에서는 비합리적이고 심지어 이기적인 양태를 유발할 수 있다. 여기에서 유발되는 긴장과 갈등은 어느 정도 예상가능하며, 이를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하는 것이 판을 깨지 않으면서도 전체적인 성과의 파이 를 극대화하는 방안이다. 시장거래상의 과도한 자기이익추구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것이 정책적인 시장개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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